윈도우2020. 7. 6. 12:19
반응형

윈도우10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은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는 한 일년에 2번 정기적으로 큰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서 기능의 추가 및 보안 패치가 이뤄지기 때문에 큰 문제가 발생하거나 내가 사용하는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구동에 문제가 없는 경우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하는 방법으로는 포맷 후 새로 설치하는 클린 설치 방법과 사용 중이던 윈도우의 설정과 자료를 그대로 유지한체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는 기존에 내용을 두고 업그레이드하는 방법만 소개합니다.

업그레이드 설치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클린 설치를 하면 문제가 해결이 될 수도 있으니 업데이트를 우선해보고 문제가 생기는 경우 클린 설치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윈도우10 버전 업데이트 전 유의 사항

 

확률은 낮지만 업데이트 시 에러로 인해 업데이트 진행도 안되고 원상태로 복구도 안되는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을 대비해서 중요 자료와 설정은 백업을 해두고 문제 발생 시 원상 복구를 위한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데이트로 인해 일부 장치의 드라이버가 동작하지 않거나 특정 소프트웨어의 재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린터 드라이버의 경우 업데이트 직후에 동작을 안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신 드라이버를 미리 준비한 상태에서 업데이트를 하거나 최신 버전의 윈도우10에서 잘 동작하는 드라이버가 없는 경우 업데이트를 미루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버전 업데이트 중 사용 중인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있다면 에러가 날 수 있기 때문에 하던 모든 작업을 저장하고 종료해서 아무 프로그램도 실행되지 않는 상태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업데이트 과정에 이전 버전으로 복구를 위한 시스템 디스크 백업 과정이 있기 때문에 백업을 위한 용량과 설치 프로그램이 다운로드될 여유 공간이 C 드라이브에 있어야 합니다.

 

 

※ 윈도우10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

 

윈도우10의 클린 설치를 제외한 업데이트를 하는 방법은 윈도우10 내장 'Windows 업데이트'를 사용하는 방법과 '윈도우10 업데이트 도우미', '윈도우10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에 내장된 Windows 업데이트의 경우 업데이트 서버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내 컴퓨터에 업데이트가 뜨기까지 약 2달 정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winver 명령어를 사용해서 업데이트 전에 확인한 윈도우10의 버전 정보입니다.

최신 20H1 버전이 아닌 1909 (19H2) 버전입니다.

19H2가 아닌 19H1이나 RS5 같은 최신 버전 직전의 버전이 아닌 경우 바로 20H1로 업데이트가 안되고 19H2로 우선 업데이트를 해야 20H1로 설치가 가능할 수 있으니 20H1 업데이트가 바로 안 나온다면 순서대로 업데이트를 해보거나 클린 설치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Windows 10 내장 업데이트로 최신 버전 업데이트하기 

 

시작 -> Windows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으로 이동합니다. 

 

 

Windows 업데이트 탭에 'Windows 10, 버전 2004의 기능 업데이트' 항목이 20H1 업데이트입니다.

 

Windows 기능 업데이트 항목은 일반 업데이트가 모두 되어 있어야 표시가 됩니다.

만약 윈도우 기능 업데이트가 보이지 않는다면 매달 정기적으로 나오는 업데이트를 최신 버전까지 모두 해준 후 다시 업데이트 확인을 하면 기능 업데이트가 표시됩니다.

 

중요 자료와 설정을 백업한 후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없는지 확인한 후 '다운로드 및 설치'를 클릭합니다.

 

 

최신 버전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설치가 됩니다.

시스템의 사양 특히 SSD의 사용 여부와 시스템 디스크 백업 양에 따라 시간이 많이 차이 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작업이 완료되면 재부팅을 해야 합니다.

'지금 다시 시작'을 클릭해서 재부팅을 해줍니다.

 

 

업데이트 완료 후의 윈도우 버전 정보입니다.

저는 큰 문제 없이 2004 (20H1)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됐습니다.

 

만약 문제가 생겨서 업데이트에 실패하는 경우 자동으로 원상태로 복구가 진행됩니다.

업데이트 실패 시 아래 원인들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저것 다해봐도 안되면 클린 설치를 진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주요 윈도우10 업데이트 실패 원인

 

- 하드웨어와 드라이버의 문제

- 윈도우 자체 무결성 문제

-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인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 백신 프로그램

- 디스크 상태와 부팅 영역 문제

- 기타 충돌이나 호환성 문제

 

 

업데이트를 완료하면 이전 버전으로 복구하기 위한 'Windows.old' 폴더가 C 드라이브에 생성됩니다.

저의 경우 약 30기가 정도의 복구용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이전 버전으로의 복구는 업데이트 후 10일간 가능하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 사용에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를 해보고 마음에 들면 위 폴더는 디스크 정리로 삭제를 해버리면 됩니다.

 

https://rootblog.tistory.com/175
△ 윈도우10 업데이트 후 이전 버전으로 복원하기

문제가 발생하거나 최신 버전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이전 버전으로 복구하고 싶으면 위 링크를 참조해서 이전 버전으로 되돌아가면 됩니다.

 

 

프로그램으로 윈도우10 최신 버전 업데이트 하기

 

윈도우10 내장 업데이트가 아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Windows 10 업데이트 도우미'와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버전 업데이트를 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 내장 업데이트에서 최신 버전 기능 업데이트가 나오지 않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 마이크로 소프트 공식 Windows10 다운로드 페이지입니다.

위 페이지에서 윈도우10 설치 프로그램과 윈도우10 업데이트 도우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스샷의 위쪽에 '지금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윈도우10 업데이트 도우미를 다운로드할 수 있고 아래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윈도우10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도우미의 경우 최신 버전이 아닌 윈도우10에서 접속했을 때만 표시되는 내용으로 윈도우10 최신 버전이나 다른 OS에서 접속했을 때는 보이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프로그램들의 사용 방법은 윈도우 내장 업데이트 때와 동일합니다.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순서대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혹시 실행에 문제가 생긴다면 관리자 권한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길 바랍니다.

 

여기서 받아진 파일 명은 윈도우10 업데이트 도우미의 경우 Windows10Upgrade9252.exe이고 윈도우10 설치 프로그램의 경우 MediaCreationTool2004.exe입니다.

이후에 나올 최신 버전의 경우 뒤에 숫자만 바뀌고 계속 같은 이름을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도우미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의 버전과 최신 버전의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지금 업데이트'를 클릭해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도우미는 실행 즉시 설치돼서 앱에 등록이 됩니다.

업데이트를 안 하고 도우미를 종료한 경우 업데이트 도우미를 완전히 삭제하기 위해서는 앱에서 삭제를 해야 합니다.

 

 

윈도우10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라이선스 동의 후 나오는 작업 선택에서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해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한 업데이트 과정은 따로 다루지 않습니다.

설명을 잘 읽어보고 단계를 진행하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