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20. 5. 31. 16:48
반응형

윈도우10 2004 20H1에서 netplwiz 명령어의 숨겨진 자동로그인 옵션을 복원해서 자동 로그인을 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 2004 (20H1) 버전이 2020년 5월 27일 정식 출시가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여러 변화가 있었는데 개선된 점도 있었지만 클린 설치 시 netplwiz 명령어를 사용한 자동 로그인 옵션이 사라져서 자동 로그인을 할 때 불편함이 생겼습니다.

 

업데이트를 통해서 20H1로 버전업을 한 경우에는 기존 설정이 유지돼서 해당 옵션이 계속 보이지만 포맷 후 클린 설치를 하거나 기존 파일 앱 유지를 하지 않고 업그레이드를 한 경우에는 해당 옵션이 숨겨져서 안 보이게 됩니다.

기능 지원 자체가 없어진 것은 아니고 옵션만 보이지 않게 변경된 것이기 때문에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서 다시 해당 옵션을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자동 로그인을 하는 것보다 부팅할 때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수동 로그인을 하는 것이 보안 관점에서는 더 좋지만 사용 환경에 따라 자동 로그인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고 기존에도 사용자가 환경에 맞게 자동 로그인과 수동 로그인을 직접 선택해서 잘 사용해 왔는데 강제로 옵션을 안 보이게 숨겨서 선택을 못하도록 막은 것은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남는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 윈도우10 20H1 netplwiz 자동 로그인 옵션 복원 하기

 

자동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 사용자 계정 창을 열어야 합니다.

'netplwiz'를 검색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여기서는 오프라인 계정을 기준으로 진행을 하니 참고바랍니다.

 

 

사용자 계정 창입니다.

윈도우10 20H1부터 빨간 네모 위치에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체크 박스 옵션이 있어야 하는데 보이지 않습니다.

업그레이드로 설치를 한 경우 위 옵션이 그냥 보이기 때문에 아래 작업이 필요 없고 그냥 사용하면 됩니다.

클린 설치를 한 경우에만 아래 레지스트리 수정 작업을 하면 됩니다.

 

 

'regedit'를 검색해서 레지스트리 편집기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asswordLess\Device' 키로 이동합니다.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 값의 데이터가 2 (0x0000002 (2))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값이 2일 경우 사용자 계정 창의 해당 옵션을 표시하지 않게 됩니다.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를 더블 클릭해서 편집창을 엽니다.

 

 

값 데이터를 2에서 0으로 수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0이 해당 옵션을 표시해 주는 값입니다.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의 데이터가 0 (0x00000000 (0))으로 변경되었으면 완료입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합니다.

 

 

다시 netplwiz 명령어를 실행해서 사용자 계정 창을 엽니다.

아까 보이지 않았던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옵션이 생긴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의 체크박스의 체크를 해제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계정이 여러 개인 경우 사용자 이름에서 자동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해당 계정의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자동 로그인 설정 완료입니다.

재부팅을 해서 자동 로그인이 잘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 윈도우10 netplwiz - 자동 로그인 옵션 복원 레지스트리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asswordLess\Device]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dword:00000000

윈도우10 20H1 자동 로그인 옵션 표시.reg

△ netplwiz 자동 로그인 옵션 표시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asswordLess\Device]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dword:00000002

윈도우10 20H1 자동 로그인 옵션 삭제(기본값).reg

△ netplwiz 자동 로그인 옵션 삭제 (기본값)

 

편의를 위해서 만든 레지스트리 파일입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실행해도 되고 위 내용을 메모장에 붙여 넣은 뒤 .reg 형식으로 저장해서 실행해도 됩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으면 다음 윈도우10 20H2를 비롯한 앞으로 계속 나올 윈도우10에서도 자동 로그인 옵션은 계속 숨겨진 상태가 기본 값이 될 확률이 높을 거 같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옵션을 숨김 처리할 꺼면 다른 위치에라도 대응 옵션을 만들어 주었으면 좋았을 건데 아쉬움이 남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