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2020. 3. 25. 12:58
반응형

WD SSD를 위해 제공되는 프로그램인 'Western Digital SSD 대시보드'의 다운로드 및 간단 리뷰입니다.

 

웨스턴 디지털에서는 WD SSD의 상태와 남은 수명, 트림, 펌웨어 업데이트, 초기화 등의 자사 SSD 사용에 도움을 주기 위해 Western Digital SSD 대시보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D SSD 전용 프로그램으로 다른 제조사에서 만든 SSD의 경우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웨스턴 디지털에서 샌디스크를 인수했기 때문에 'SanDisk SSD 대시보드' 프로그램(https://rootblog.tistory.com/41)과 인터페이스와 기능이 동일한 이름만 다른 같은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됩니다.

 

WD SSD를 사용하기 위해서 필수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은 아니기 때문에 수동으로 트림을 하고 싶거나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거나 SSD에 문제가 생겨서 초기화를 해야 하는 경우에만 설치를 해서 사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Western Digital SSD 대시보드 다운로드

 

https://support.wdc.com/downloads.aspx?lang=kr

△ WD 소프트웨어 및 다운로드 페이지

Windows용 소프트웨어Western Digital SSD 대시보드 항목을 확장해서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설치 프로그램이 다운로드됩니다.

대시보드 프로그램은 블랙, 블루, 레드, 그린 등 제품군마다 따로 제공되지 않고 모두 동일한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위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면 제품군 고유 페이지에서 받는은 것과 동일한 버전이 다운로드 됩니다.

 

◎ 지원 운영체제

윈도우7(32bit/64bit), 윈도우8.1(32bit/64bit), 윈도우10(32bit/64bit)

 

 

설치는 설치 폴더 지정이나 단축 아이콘 생성 관련 옵션이 없고 언어 선택만 가능합니다.

한국어를 선택하고 '설치' 클릭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 Western Digital SSD Dashboard 간단 리뷰

 

Western Digital SSD 대시보드 실행 화면입니다.

위에 컴퓨터에 장착된 WD SSD의 모델명, 펌웨어 버전, 드라이버 상태, 알림, 보안의 정보를 표시 해주고 바로 아래 상태, 성능, 도구, 설정, 도움말의 5개의 탭이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 '바로 가기:'에서 Windows 디스크 관리, Windows 시스템 속성, Windows 장치 관리자의 바로 가기 버튼을 제공합니다.

각 항목에 ? 아이콘이 있는데 마우스 포인터를 ? 위로 올리면 해당 항목의 설명이 표시됩니다.

 

첫 화면은 상태 탭으로 WD SSD의 용량과 볼륨 정보, 잔여 수명, 온도, 인터페이스 정보 등을 보여줍니다.

볼륨 정보는 파티션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표시되지 않습니다.

잔여 수명은 제품의 스펙 상의 쓰기 한도의 남은 양을 백분율로 표시한것으로 참고 용으로만 보는 것이 좋습니다.

스펙 상의 쓰기 가능 양보다 실제 쓰기 가능한 양이 많기 때문에 잔여 수명이 0이 돼도 대부분의 경우 문제 없이 SSD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능 탭입니다.

성능 탭은 모니터링과 최적화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니터링은 성능 차트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SSD에 일어나는 읽기, 쓰기 동작과 온도를 시간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시 단위를 전송속도 MB/s와 전송 IOPS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의 TRIM 항목입니다.

트림(TRIM)은 SSD의 성능 유지를 위해서 필요한 기능으로 데이터를 삭제 후 비어 있는 을 바로 쓰기 동작이 가능하도록 초기 상태로 되돌리는 작업을 합니다.

'Windows TRIM 활성화'에 체크되어 있으면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트림을 실행하도록 관리해 주기 때문에 수동 트림을 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수동으로 트림을 하고 싶은 경우 '지금 TRIM 실행'을 클릭하면 됩니다.

 

 


 

도구 탭입니다.

도구 탭은 드라이브 유틸리티, 고급 정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드라이브 유틸리티의 펌웨어 업데이트 항목입니다.

SSD의 버그 해결과 성능 향상, 안정화를 위해서 펌웨어가 새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 중인 SSD의 최신 펌웨어가 나왔는지 확인하려면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최신 업데이트가 있으면 안내에 따라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되는데 여기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더 많은 옵션 표시'를 클릭하면 '내 컴퓨터의 파일을 이용해서 업데이트' 항목이 나옵니다.

내 컴퓨터의 펌웨어 파일을 사용해서 업데이트를 할 수 있지만 파일에 문제가 있거나 다른 제품의 펌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SSD에 영구 손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드라이브 지우기 항목입니다.

드라이브 지우기SSD 초기화입니다.

SSD의 속도에 문제가 있거나 동작에 이상이 있는 경우 완전 초기화를 해서 복구를 할 때 사용합니다.

로우 레벨에서 초기화되기 때문에 윈도우의 빠른 포맷과는 다르고 diskpartclean 명령어와 비슷한 동작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부팅한 OS가 설치되어 있는 사용 중인 상태인 SSD는 초기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초기화 USB 제작을 하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중고로 사용하던 WD SSD를 판매하는 경우 위 초기화를 한번 하고 판매하면 좋습니다.

 

 

S.M.A.R.T 항목입니다.

S.M.A.R.T는 디스크에 발생하는 이벤트를 기록한 데이터입니다.

SSD의 온도, 배드 발생으로 인한 섹터 치환, crc 에러, 사용량 등의 정보가 수집됩니다.

 

약식 진단 테스트확장 진단 테스트를 할 수 있어서 SSD의 상태를 간단하게 진단해 볼 수 있습니다.

'고급 정보 표시'를 클릭하면 현재 SSD의 모든 S.M.A.R.T 값 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소프트웨어 항목입니다.

추가 소프트웨어에서는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은 'Acronis True Image WD Edition'입니다.

 

 

고급 정보의 드라이브 정보 항목입니다.

SSD의 모델 이름, 일련번호, 모델 문자열, 최대 LBA, 연결 인터페이스, 4K 정렬 상태 등의 여러 정보를 보여 줍니다.

고급 정보 표시를 클릭하면 여러 항목의 더 많은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상세정보 항목입니다.

SSD가 연결된 컴퓨터의 시스템 정보를 보여줍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ATA 컨트롤러의 드라이버 종류와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 탭입니다.

설정 탭은 Western Digital SSD 대시보드 프로그램에 관련된 설정을 하는 곳입니다.

응용 프로그램 업데이트 항목에서 WD SSD 대시보드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이 나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션 항목입니다.

윈도우 시작 시 SSD Dashboard 프로그램을 실행할지를 정하고 언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쓰기 캐시 버퍼 비우기 기능을 끕니다.'옵션은 평소에는 체크를 해제한 상태로 사용하고 성능 벤치마크를 할 때 필요시 체크하고 벤치마크를 진행하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서 확인하면 좋겠습니다.

 

 


 

도움말 탭은 지원 리소스, 보고, 소프트웨어 정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원 리소스의 온라인 지원 항목입니다.

지원 페이지, 사용자 포럼, 사용 설명서, 질문하기, 제품 등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고의 보고서 작성 항목입니다.

WD에 문의를 할 때 필요한 컴퓨터와 SSD 상태 보고서 파일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보고서는 zip 압축파일로 생성됩니다.

 

 

소프트웨어 정보의 SSD Dashboard 소개 항목입니다.

SSD Dashboard 버전 정보와 법적 면책조항, 제3자 공지사항, 개인 정보보호 정책 안내가 있습니다.

 

SSD 대시보드 프로그램은 오른쪽 위의 X를 클릭하면 창만 닫히는 것으로 종료가 아닙니다.

시스템 트레이 영역의 아이콘에서 종료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