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D, USB2020. 2. 3. 20:13

시게이트(Seagate) 공식 디스크 진단 툴인 SeaTools을 사용해서 디스크를 초기화하는 방법입니다.

 

SeaTools의 고급 테스트 옵션의 Erase 사용하면 로우 레벨에서 디스크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디스크 초기화는 로우 레벨에서 이뤄지는 포맷으로 로우 레벨 포맷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로우 레벨 포맷 툴(HDD Low Level Format Tool)"과 같은 초기화를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 디스크 진단의 경우 제조사와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고급 테스트 옵션의 경우 시게이트 HDD와 SSD에서만 활성화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디스크의 경우 초기화를 할 수 없습니다.

시게이트 HDD, SSD만 사용 가능하고 사용 방법도 불편한 편이기 때문에 SeaTools 보다 WD의 DLGDIAG 툴이나 diskpart의 clean 명령어 같은 다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디스크 초기화는 디스크에 논리적인 구조 문제가 발생했거보류 중인 섹터 등의 문제가 생겼을 때 디스크의 모든 정보를 초기화고 로우 레벨에서 모든 섹터에 0을 채워서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문제는 해결이 불가능하지만 논리적인 문제는 대부분 해결이 가능합니다.

 

 

※ SeaTools

 

https://www.seagate.com/kr/ko/support/downloads/seatools/

△ 시게이트 다운로드 페이지입니다.

"Windows용 SeaTools"을 클릭하면 SeaTools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exe 파일을 실행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됩니다.

씨툴을 실행할 때마다 라이선스 동의 화면이 나오니 동의를 클릭합니다.

 

https://rootblog.tistory.com/234
△ SeaTools로 디스크 검사하기

이전에 작성한 SeaTools로 디스크의 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위 링크에 SeaTools의 다운로드와 실행에 관한 설명이 조금 더 자세히 되어 있으니 필요시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 SeaTools로 디스크 초기화 하기

 

SeaTools을 실행합니다.

초기화할 디스크에 체크를 하고 드라이브 선택 -> 고급 테스트를 클릭합니다.

 

 

고급 기능 사용 경고 창이 나옵니다.

고급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키보드의 F8 키를 눌러줍니다.

 

 

Erase와 고급 테스트 옵션이 추가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Erase를 클릭합니다.

 

 

디스크 초기화 경고 창이 나옵니다.

F8을 누르면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디스크에 파티션이 있으면 위 스샷처럼 진행이 안되고 실패를 하게 됩니다.

다른 로우 포맷 프로그램의 경우 자동으로 디스크 할당과 파티션을 제거하고 초기화를 진행하는데 씨툴은 그런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아래 파티션 제거하는 방법을 따라 해서 우선 파티션을 제거합니다. 

 

 

※ 디스크 파티션 제거하기

디스크의 파티션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에서 진행을 했습니다. 

 

 

'diskmgmt.msc'를 검색해서 디스크 관리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디스크 관리 창입니다.

사용 중이던 디스크의 경우 드라이브 명이 할당되어 있고 파티션도 존재합니다.

초기화할 디스크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 클릭 -> 볼륨 삭제를 클릭합니다.

디스크의 모든 내용이 삭제되기 때문에 필요한 자료는 미리 백업을 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볼륨 삭제 경고가 나옵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디스크에 파티션이 없이 할당되지 않음이라고 나오면 파티션 제거 끝입니다.

 

 

파티션을 제거한 후 다시 고급 테스트 옵션을 활성화한 후 Erase를 클릭합니다.

 

 

디스크 초기화 경고 창이 나오면 F8을 클릭하면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추가적인 확인이 없이 바로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참고로 아래 체크 박스에 체크하면 빠른 지우기 후 오버라이트 지우기를 실행하게 됩니다.

초기화 방법은 모든 섹터에 0을 채우는 제로필 방법을 사용합니다.

 

 

오버라이트 삭제(Overwrite Erase)가 진행됩니다.

디스크의 전체 섹터에 쓰기 작업을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작업 시간은 디스크의 용량과 속도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중간에 작업을 중지하고 싶으면 '테스트 중지'를 클릭하면 됩니다.

 

 

초기화가 완료되면 'Overwrite Erase - 통과'라고 표시가 됩니다.

물리적인 문제가 있는 디스크의 경우 초기화가 완료되지 못하고 실패가 표시됩니다.

초기화된 디스크는 디스크 관리 창을 다시 열어서 파티션을 설정하고 포맷을 한 후 드라이브를 할당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다른 툴들에 비해 사용방법이 번거로운 편이지만 시게이트에서 나온 공식 툴이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거 같습니다.

사용 중인 시게이트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한번 시도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Posted by 천지무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