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D, USB2020. 1. 25. 15:27

WD 공식 디스크 진단 툴인 DLGDIAG를 사용해서 디스크 초기화를 하는 방법입니다.

 

DLGDIAG는 웨스턴 디지털(Western Digital)에서 공식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디스크(HDD, SSD, USB)의 배드 검사와 초기화를 할 때 사용하는 툴입니다.

 

https://rootblog.tistory.com/232

△ DLGDIAG 다운로드 및 배드 섹터 검사방법

DLGDIAG의 소개 및 다운로드, 배드 섹터 검사 방법은 위 링크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DLGDIAG의 ERASE 기능을 사용하면 디스크를 로우 레벨에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포맷과 다르게 로우 레벨에서 삭제를 진행하기 때문에 로우 레벨 포맷 툴(HDD Low Level Format Tool)이나 diskpart의 clean 명령어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HDD Low Level Format Tool처럼 퀵 포맷과 전체 포맷을 지원합니다.

 

다른 초기화 프로그램처럼 파티션에 문제가 있는 하드 디스크를 초기화할 때 사용하거나 보류 중인 섹터가 있는 하드디스크의 섹터 정상 여부 판정을 빠르게 하기 위해 사용하면 좋습니다.

 

로우레벨 포맷을 하는 툴 중에 diskpart 명령어는 CUI 방식이기 때문에 불편하고 HDD Low Level Format Tool은 사용하기에는 편리하지만 유료기 때문에 대체 용으로 사용하 좋을 거 같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로우레벨포맷은 공장 초기화(Factory Reset)가 아닌 로우레벨 단계에서 포맷 작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로우레벨 포맷을 말하면 팩토리 리셋을 많이 떠올리는데 요즘 하드디스크는 Factory Reset Tool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이 팩토리 리셋을 할 방법은 없다고 봐야 합니다.

하이레벨이 아닌 로우레벨에서 진행되는 포맷이기 때문에 로우레벨 포맷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DLGDIAG도 HDD Low Level Format Tool과 동일한 방법인 모든 섹터에 0을 채우는 제로 필 방식으로 포맷이 됩니다.

 

 

※ DLGDIAG 다운로드

 

https://support.wdc.com/downloads.aspx?lang=kr#WD_softwarepc

△ WD Support 다운로드 페이지입니다.

위 링크에서 "Data Lifeguard Diagnostic(Windows용)"를 클릭하면 DLGDIAG 다운로드 버튼이 나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압축을 풀고 실행하면 DLGDIAG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윈도우 XP, Vista, 7, 8, 10 (32비트/64비트) 모두 지원합니다.

 

 

윈도우10 19H2에서 진행을 했습니다.

 

DLGDIAG 프로그램 실행 화면입니다.

컴퓨터에 연결된 모든 디스크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초기화를 할 디스크를 더블 클릭합니다.

 

 

※ 초기화 전 디스크 상태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에서 확인한 초기화 전의 디스크 정보입니다.

보류 중인 섹터가 5개 있고 회복 불가능 섹터가 8개 있습니다.

NTFS 파티션으로 포맷되어 있고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초기화 전 사용 시간은 3396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DLGDIAG 옵션 선택 창입니다.

ERASE를 선택한 후 Start를 클릭합니다.

 

 

초기화와 관련된 경고 창들이 나옵니다.

초기화를 하면 디스크 내에 모든 파티션과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중요 자료는 미리 백후 진행해야 합니다.

모두 를 클릭해서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빠른 삭제와 전체 삭제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 빠른 삭제 (QUICK ERASE)

 

빠른 삭제(QUICK ERASE)는 시스템 저장 영역만 초기화할 때 사용합니다.

HDD Low Level Format Tool의 'Perform quick wipe (just remove partitions and MBR)'에 체크했을 때와 동일한 결과가 나옵니다.

실제 데이터 영역은 삭제되지 않고 파티션 정보와 MBR 영역만 초기화됩니다.

 

 

ERASE 옵션 선택 창입니다.

빠른 삭제를 위해서 "QUICK ERASE erases the first and last million sectors of the drive."를 선택하고 OK를 클릭합니다.

OK를 클릭하면 경고 없이 바로 삭제가 진행되니 중요 자료의 백업이 완료되었는지 확인 후 OK를 클릭하는 것이 좋습니다.

SSD의 경우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트림에 의해 데이터 블럭이 초기화 되기 때문에 빠른 삭제만 사용하면 됩니다.

 

 

빠른 삭제 작업이 진행됩니다.

시간은 몇 초 걸리지 않습니다.

삭제가 완료되면 Close를 클릭합니다.

 

 

지우기가 완료되면 옵션 선택 창의 ERASE 옆에 COMPLETE가 표시됩니다.

초기화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VIEW TEST RESULT를 선택하고 Start를 클릭합니다.

 

 

빠른 삭제의 상세 결과입니다.

 

빠른 삭제는 전체 영역을 검사하지 않기 때문에 보류 섹터들을 확인하지 않아서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에서 값들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 전체 삭제 (FULL ERASE)

 

전체 삭제(FULL ERASE)는 디스크의 모든 영역을 초기화할 때 사용합니다.

제로필 방식으로 모든 섹터를 0으로 채우게 됩니다.

 

 

ERASE 창에서 "FULL ERASE erases the entire drive."를 선택하고 OK를 클릭합니다.

빠른 삭제 때와 동일하게 경고 없이 바로 삭제가 진행되니 중요 자료는 백업 후 진행해야 합니다.

SSD의 경우 전체 삭제를 사용하면 전 영역에 쓰기 작업을 하기 때문에 수명에 좋지 않아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전체 영역을 초기화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디스크 용량에 따라 작업 시간이 매우 길어 질 수 있으니 용량이 큰 디스크의 경우 잠자기 전에 초기화를 걸어두고 일어나서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기화를 하면서 다른 작업을 동시에 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VIEW TEST RESULT를 사용해서 확인한 전체 삭제 결과입니다.

 

 

 

전체 초기화 후의 확인한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스샷입니다.

보류 중인 섹터의 원시값이 0으로 변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초기화를 진행하면서 판단을 보류하고 있던 섹터가 정상적으로 동작해서 카운터가 줄어든 것입니다.

보류중인 섹터가 배드 섹터로 판단될 경우 예비섹터로 치환된 후 05 재할당된 섹터의 원시 값이 올라가고 보류 중인 섹터의 숫자는 줄어들게 됩니다.

로우레벨에서 포맷을 했기 때문에 디스크 정보와 파티션 정보가 삭제돼서 디스크 드라이브 문자 할당도 사라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한 디스크는 사용 전에 디스크 관리(diskmgmt.msc)에서 디스크 초기화를 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DLGDIAG는 WD 공식 프로그램인 만큼 사용할 만은 하지만 일반 상용 소프트에 비해 조금 불편한 편입니다.

하지만 무료로 제공되고 공식 툴이라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필요에 맞게 사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Posted by 천지무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