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D, USB2020. 2. 13. 23:39
반응형

하드디스크에 가끔 딸깍 거리는 소리가 발생하는 경우 이 소리를 없애는 방법입니다.

 

하드디스크에서 발생하는 딸깍 소리는 하드디스크의 헤드가 파킹할 때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하드디스크의 사용 환경에 따라 딸깍 보다 딱딱, 틱틱, 끼릭 등의 소리로 들릴 수도 있습니다.

 

일정한 주기로 가끔 발생하는 딸깍 소리는 대부분 전원 관리와 관련된 절전 기능 때문에 헤드가 파킹 되면서 발생하는 소리로 사용에 특별한 불편함이 없다면 특별한 조치 없이 계속 사용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소음이 신경 쓰이거나 헤드 파킹 상태에서 원상 복구때 생기는 잠깐의 렉이 싫은 경우 해당 기능을 끄면 소음과 렉이 없이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딸깍 딸깍, 틱틱 틱틱, 딱딱 딱딱, 끼릭 끼릭 등의 소리가 연속으로 발생하면서 디스크가 인식이 안되거나 동작이 불안정한 경우는 하드디스크가 고장이 났거나 고장이 나는 중일 수 있기 때문에 꼭 원인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딸깍 거리는 소리가 나는 원인을 하드웨어 확인, 윈도우 절전 설정, 하드디스크 절전 기능의 3가지로 분류해서 각각에 소음 해결 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 하드웨어 확인

 

하드디스크의 딸깍, 틱틱, 딱딱, 끼릭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 중에 하드웨어와 관련된 확인사항입니다.

 

소리가 정기적으로 간혹 발생하는 경우에는 절전 기능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일 확률이 높으니 하드웨어 확인보다 절전 기능을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드웨어 확인은 우선 하드디스크에 연결된 케이블들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전원 케이블과 데이터 케이블을 모두 확인해야 합니다.

케이블 불량, 단자 파손, 단자에 케이블이 끝까지 잘 들어가 있는지 모두 확인합니다.

IDE 4핀 to SATA 전원 변환 젠더를 사용하는 경우 젠더 불량이 자주 발생하니 가능하면 젠더를 사용하지 말고 파워에서 나온 선을 하드디스크에 직접 연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외장 하드의 경우 USB 케이블 자체가 불량이거나 USB 단자와 접촉 불량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케이블 연결에 이상이 없는 경우 파워 서플라이의 전원 공급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파워 서플라이에 이상이 있어서 전원 공급이 불안정하면 하드디스크는 보호를 위해 헤드를 파킹 하게 되지만 계속 전원이 공급 중이기 때문에 다시 헤드가 동작 위치로 이동하게 되고 다시 전력 불안정함 때문에 파킹을 하는 동작을 반복하게 되면서 연속된 딸깍 딸깍 거리는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원 공급에 이상이 없는 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파워 테스트기를 사용하거나 다른 파워를 구해서 파워를 바꿔서 테스트를 해보거나 하드디스크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서 동작이 잘 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외장 하드의 경우 케이스 전면 단자를 이용하거나 플래터가 많은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전력 부족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메인보드 뒷면 단자를 이용하거나 y 케이블을 사용해서 추가 전력을 확보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케이블 연결에 문제없고 파워도 정상이라면 하드디스크의 고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가능한 경우 자체적으로 하드디스크 검사를 해보고 자체 해결이 불가능한 경우 하드디스크 제조사 또는 하드디스크 복구/수리 전문 업체에 의뢰해서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이상이 있는 하드디스크의 자료가 중요하다면 가능한 전원을 넣지 말고 바로 전문 하드디스크 복구 업체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 윈도우 절전 설정 

 

윈도우10에서 하드디스크 절전 설정을 꺼서 소음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윈도우의 기본 절전 설정으로 일정 시간 동안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지 않으면 하드디스크의 전원을 끄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전원이 꺼지기 때문에 플래터가 멈추고 헤드 파킹이 일어나서 딸깍 소리가 나게 됩니다.

다시 하드디스크에 접근을 하면 스핀들 모터가 돌아가는 우우웅 소리가 발생하고 헤드가 원 위치한 후 하드디스크가 사용할 준비 상태가 되기 전까지 약간의 렉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드디스크는 자주 껐다 켜지는 것보다 계속 동작 중인 상태가 수명 증가에 유리하고 원상 복구 시 렉이 발생하기 때문에 소음 때문이 아니라도 이 기능을 꺼주는 걸 추천합니다.

 

 

전원을 검색해서 '전원 및 절전 설정'을 실행합니다.

Windows 설정 -> 시스템 -> 전원 및 절전으로 이동해도 됩니다.

 

 

전원 및 절전 설정 화면입니다. 

관련 설정에 '추가 전원 설정'을 클릭합니다.

제어판 접근이 편한 경우 제어판 -> 전원 옵션으로 이동을 해도 됩니다.

 

 

전원 관리 옵션 선택 또는 사용자 지정 화면입니다.

기본 전원 관리 옵션에 현재 사용 중인 전원 관리 모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모드의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고급 전원 옵션 창입니다.

하드디스크 -> 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 디스크 끄기 값을 0으로 설정합니다.

0으로 설정하면 하드디스크를 끄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설정 완료입니다.

 

하드디스크 끄기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서 렉과 소음이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 하드디스크 절전 설정 (APM)

 

하드디스크에서 자체적으로 동작되는 절전 기능을 꺼서 소음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하드디스크 기능 중에 절전을 위한 APM(Advanced Power Management)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APM은 윈도우와 상관없이 하드디스크 자체에서 동작하는 절전 기능으로 일정 시간 동안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헤드를 파킹하는 기능입니다.

2.5인치 노트북 HDD의 경우 전기를 절약하기 위해서 대부분의 하드에 포함되어 있는 기능입니다.

 

일정 시간 동안 하드디스크에 접근하지 않으면 APM 기능 때문에 헤드 파킹이 일어나고 딸깍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부 제조사에서는 APM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전용 툴을 제공하기도 했었지만 요즘에는 거의 제공을 하지 않아서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APM 기능을 제어해야 합니다.

 

S.M.A.R.T 정보 분석과 디스크의 상태를 확인할 때 많이 사용하는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하드디스크의 APM 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다운로드

 

https://crystalmark.info/en/download/

△ 크리스탈 디스크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입니다.

 

위 페이지에서 CrystalDiskInfo - Standard Edition을 다운로드합니다.

여기서는 포터블 버전으로 진행을 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실행 화면입니다.

하드디스크에 APM 기능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M은 절전을 위한 고급 전원 관리 기능으로 HDD와 SSD 모두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SSD의 경우 모터와 헤드 동작이 없기 때문에 APM 기능과 소음은 관련이 없습니다.

하드디스크만 APM 기능에 해드 파킹 동작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일부 하드디스크의 경우 APM 기능이 있어도 헤드 파킹 동작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딸깍 소리가 발생하는 하드디스크만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APM 상태를 설정하기 위해 기능 -> 고급 기능 -> 자동 소음관리(AAM)/고급 전원 관리(APM) 제어를 클릭합니다.

 

 

AAM/APM 제어 창입니다.

우선 APM 기능을 끄려는 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

하드디스크를 선택한 후 아래 고급 전원 관리(APM)에 있는 '사용 안 함'을 클릭합니다.

여러 하드디스크의 APM 기능을 끄려면 다른 하드를 선택한 후 위 동작을 반복합니다.

 

 

APM을 끄도록 설정한 스샷입니다.

ON -> OFF, 80h -> 00h로 값이 변경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값이 변하지 않으면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에서 지원을 못하는 하드디스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에서 설정한 내용을 적용하기 위해서 기능 -> 고급 기능 -> 자동 소음 관리(AAM)/고급 전원 관리(APM) 채용을 클릭해서 앞에 체크 표시가 나오게 합니다.

 

위 설정을 하면 해당 하드의 APM 기능이 꺼진 상태가 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프로그램을 종료해도 재부팅 전까지 위 상태가 유지되지만 재부팅을 하면 다시 프로그램을 한번 실행해 줘야 APM이 꺼지게 됩니다.

편의를 위해서 부팅 시 자동으로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가 실행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팅 시에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실행시키기 위해서 기능 -> 시스템 시작시 자동 실행을 클릭해서 앞에 체크 표시를 해줍니다.

위 설정을 하면 부팅시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자동으로 앞에 설정한 APM 끄기 설정이 적용 되게 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의 부팅 시작 딜레이가 기본값이 30초기 때문에 조금 빠르게 변경해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능 -> 고급 기능 -> 시작 시 대기 시간에서 부팅 딜레이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5초 정도를 추천합니다.

 

 

하드디스크나 전원 공급에 문제가 없다면 윈도우 절전 기능과 apm 설정을 꺼주면 대부분 가끔 발생하는 딸깍 거리는 소리는 사라지게 됩니다.

위 설정을 다 해도 계속 소음이 발생하면 하드디스크의 수명이 줄어들고 있는 경우일 수 있으니 예의 주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