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9. 11. 3. 13:22
반응형

윈도우10의 탐색기에서 드라이브가 중복으로 표시될 때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의 탐색기에 같은 장치 드라이브가 두 개로 표시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컴퓨터 안에 내장된 SSD와 HDD를 포함한 모든 저장 장치가 2개로 보이는 경우

2. 내장 디스크들은 하나로 보이고 USB나 외장 하드 등 외부 저장 장치만 두개로 보이는 경우

 

장치가 중복으로 표시되는 이유는 일반 드라이브 표시 이외에 제거가 가능한 장치를 모아서 한 번 더 표시해 주기 때문입니다.

상황에 맞게 중복 표시를 제거하는 방법을 모두 정리 하겠습니다.

 

 

◎ 윈도우10 탐색기에 드라이브 중복표시 증상

 

 

USB 메모리를 연결했을 때 탐색기 스샷입니다.

USB 메모리(G:)가 두 번 중복으로 표시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샷의 경우는 내장된 SSD와 HDD는 한 번만 표시되고 외부 저장 장치만 두개로 표시되는 경우입니다.

만약 C:, D:, E:들도 두개로 보인다면 모든 저장 장치가 두개로 표시되는 경우입니다.

 

 

◎ 모든 장치가 중복으로 표시될 때 해결방법

 

내장 디스크가 중복으로 표시되는 이유는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에서 핫 플러그를 사용하도록 설정했거나 제조사 제공 SATA 컨트롤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서입니다.

 

아래 레지스트리 수정 방법을 사용하면 탐색기에서 제거 가능 장치를 추가로 표시하지 않기 때문에 아래 방법만 사용해도 중복 표시 문제가 해결되지만 컴퓨터 사용 중 실수로 내장 디스크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설정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 확인

 

메인보드 SATA 설정 화면입니다.

SSD와 HDD가 연결된 모든 포트의 Hot Plug 설정을 'Disabled'로 변경합니다.

빈 포트와 ODD가 연결된 포트는 핫 플러그 기능과 상관없으니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메인보드마다 설정 위치나 이름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잘 모르는 경우 매뉴얼을 찾아보거나 제조사에 핫 플러그 설정 위치를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메인보드에 따라 핫 플러그 설정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드라이버 설치만 하면 됩니다.

 

https://rootblog.tistory.com/108
△ 빠른 실행을 사용하는 윈도우10의 바이오스 진입방법

 

 

◆ 드라이버 설치

위 메인보드 설정에서 핫 플러그 기능이 꺼져 있거나 설정이 없는데 내장 디스크가 두개로 보인다면 디스크 컨트롤러용 드라이버 설치를 하면 됩니다.

윈도우10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드라이버는 모든 기능이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https://rootblog.tistory.com/32
△ 인텔 IRST 다운로드

인텔 스토리지 드라이버인 IRST 다운로드 방법입니다.

 

https://www.amd.com/ko/support

△ AMD 드라이버 홈페이지입니다. 

'목록을 선택하십시오.' 아래 'Chipsets'을 선택한 후 소켓과 칩셋 종류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인텔이나 AMD 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찾지 못하겠는 경우 메인보드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사용 중인 메인보드 모델을 검색해서 SATA 드라이버를 다운받으면 됩니다.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내장 디스크들은 중복으로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

 

위 설정을 적용하면 내장 디스크만 중복 표시가 안되고 외장 디스크는 중복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모든 중복 표시를 제거하려면 아래 레지스트리 수정도 적용을 해줘야 합니다.

 

 

◎ 외부 저장 장치만 중복으로 표시될 때 해결 방법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탐색기에 제거 가능 드라이브를 표시 안 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regedit를 검색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Desktop\NameSpace\DelegateFolders\ 키로 이동합니다.

DelegateFolders 키 아래 {F5FB2C77-0E2F-4A16-A381-3E560C68BC83} 키가 탐색기에 제거 가능 드라이브 표시 레지스트리입니다.

 

 

 

복원을 위해서 해당 키를 백업하고 싶으면 {F5FB2C77-0E2F-4A16-A381-3E560C68BC83} 에서 마우스 우 클릭을 하고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reg 파일로 해당 레지스트리 키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F5FB2C77-0E2F-4A16-A381-3E560C68BC83} 키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 클릭 한후 '삭제'를 클릭합니다.

 

 

키 삭제 확인 창이 나옵니다.

를 클릭해서 키를 삭제합니다.

 

 

레지스트리를 삭제한 후 탐색기 스샷입니다.

연결한 USB 메모리가 한 개만 표시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탐색기 중복 레지스트리

 

드라이브 중복 제거.reg

△ 탐색기 드라이브 중복 제거

 

드라이브 중복 복원.reg

△ 탐색기 드라이버 중복 설정 복원

 

편의를 위한 레지스트리 파일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