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2018. 7. 3. 17:19
반응형

데스크탑용 인텔 CPU뒤에 접미사로 K, S, T가 붙은 제품이 있는데 그 접미사가 의미하는 내용 정리입니다.

 

인텔 2세대 CPU부터 CPU뒤에 접미사로 같은 라인 CPU의 특성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인텔에서는 이 알파벳들을 Product Line Suffix라고 호칭하고 직역하면 제품 라인 접미사를 뜻합니다.

 

 

※ About Intel® Processor Numbers

 

https://www.intel.com/content/www/us/en/processors/processor-numbers.html

△ Intel CPU 제품별 이름의 의미를 정리해논 사이트 입니다.

데스크탑과 모바일용 모든 제품이 세대별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아톰이나 셀러론, 팬티엄 및 2세대 이전의 1세대 제품과 코어 투 듀오, 코어 투 쿼드에 관한 정보도 있습니다.

 

※ 인텔에서 말하는 K, S, T 각 접미사의 의미

 K

 Unlocked

 S

 Performance-optimized lifestyle

 T

 Power-optimized lifestyle

K버전은 알려진데로 배수락이 해제된 버전을 의미 합니다. 오버클럭이 가능하고 같은 라인 제품중에 가장 고성능 입니다.

아무것도 안붙는 버전은 노말버전으로 흔히 K버전과 비교해서 논K버전이라고 많이 불리고 해당 모델 라인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제품입니다.

S버전은 직역하면 성능 최적화 버전이지만 노말에서 성능을 조금 줄여서 전력과 온도를 낮춘 버전입니다. S가 붙는 제품은 하스웰까지만 있고 그 이후로는 안나오고 있습니다.

T버전은 직역하면 전력 최적화 버전으로 같은 라인 제품중에 가장 낮은 전력을 소모하고 발열도 가장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답터로 돌아가는 초 미니 피씨나 산업용 장비 같은 곳에 적합하게 만들어진 버전입니다.

S, T 버전은 벤더사 제품에 들어가서 판매가 됩니다.

 

 

※ 각 접미사별 차이 비교

 

 

 

3770 제품라인(3770K, 3770, 3770S, 3770T) 정보를 비교한 화면입니다.

기본적으로 노멀 제품 대비 S와 T 제품은 클럭이 낮습니다.

클럭이 낮기 때문에 TDP도 낮아지고 Tcase 값도 달리지게 됩니다.

T버전이 해당 라인에서 가장 저전력 CPU 제품이기 때문에 클럭이 가장 낮게 설정 되어 있습니다.

K버전은 기본 클럭과 터보부스터 클럭이 노말과 비교해서 같거나 높게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 차이는 제품 세대마다 다르기 때문에 추가로 확인해 보길 바랍니다.

 

참고로 클럭을 낮춰서 성능을 줄이는 방법으로 발열과 소비전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일반 버전이나 K 버전의 클럭을 낮게 설정해서 사용하면 S, T 버전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T 제품이 그런건 아니지만 일부 제품 라인에서는 코어의 수를 줄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샷은 3470 제품 라인 입니다.

 

 

나머지 메모리 지원 사양이나 내장 그래픽, 확장 옵션등은 모두 동일합니다.

단 일부 T 모델에서 내장그래픽 클럭이 조금 낮은 경우가 있습니다.

 

 

고급기술과 보안성 및 안정성 비교 입니다.

명령 세트는 기본적으로 동일하게 지원을 하지만 일부 기능을 K버전은 지원 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K 버전은 세대별로 인텔® v프로™ 기술, 직접 I/O를 위한 인텔® 가상화 기술(VT-d), Intel® Trusted Execution Technology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해당 기능을 필요로 하면 확인 해보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