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2021. 6. 5. 17:21
반응형

써멀 구리스의 성능을 비교해서 순위 차트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의 모음입니다.

 

기온이 오르고 컴퓨터 청소한 지도 오래되서 관리 차원에서 분해 청소 및 쿨러 재장착을 하려고 하는데 사용할 써멀 구리스 정보를 알아보다가 최신 써멀 구리스 성능 순위 차트가 있어서 소개를 해봅니다.

예전에 비슷한 내용을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 2021년 최신 순위 차트가 있어서 글을 새롭게 포스팅합니다.

 

컴퓨터의 CPU, GPU, 사우스 브릿지, 전원부 같은 열이 많이 발생하는 부위에는 쿨러나 방열판을 사용 합니다.

발열원과 쿨러의 접촉 표면이 완전히 평편하지 않다 보니 접합 부위에 미세한 간극이 발생하는데 이 간극 때문에 열전달의 손실이 생겨서 발열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써멀 구리스를 사용해서 간극을 매워 주면 열전달이 원활해져서 정상적인 동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써멀 구리스 없이 정상 동작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안전성 향상을 위해서 꼭 써멀구리스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써멀 구리스는 써멀 구리스 마다 최적화된 사용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성능 비교 차트마다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써멀 구리스의 최적 사용 온도 범위, 발열량, 주변 온도, 입자의 크기, 점도, 표면 상태, 쿨러의 성능 등 여러 요소로 인해서 같은 써멀 구리스를 테스트해도 환경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써멀 구리스라면 최상급 제품과 하급 제품의 온도 차이를 비교해도 크지 않기 때문에 오버 클럭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경우 아무거나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으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써멀 구리스의 원래 명칭은 서멀 그리스(Thermal Grease)라고 하는 것이 맞지만 흔히 써멀 구리스라고 표현을 많이 해서 여기서도 써멀 구리스로 사용했습니다.

다른 명칭으로 서멀 페이스트(Thermal Paste), 서멀 컴파운드(Thermal Compound)도 있습니다.

 

비교 차트는 모두 CPU를 대상으로 테스트 된 결과입니다.

써멀 구리스 성능 비교 차트의 일부만 사용하고 전체 내용을 가져오지는 않았습니다.

전체 순위 정보는 해당 사이트에서 직접 확인하길 바랍니다.

 

 

● 탐스 하드웨어 - 2021 최고의 CPU 써멀 페이스트 90개의 테스트 및 등급

 

해외 하드웨어 사이트로 유명한 탐스하드웨어(tom's Hardware)에서 제공하는 2021년 써멀 페이스트 성능 비교 차트입니다.

 

https://www.tomshardware.com/best-picks/best-thermal-paste

△ Best Thermal Paste for CPUs 2021: 90 Pastes Tested and Ranked

 

https://papago.naver.net/website?locale=ko&source=auto&target=ko&url=https%3A%2F%2Fwww.tomshardware.com%2Fbest-picks%2Fbest-thermal-paste
△ 파파고 번역 - [탐스하드웨어] 2021년 CPU를 위한 최고의 열 페이스트: 90개의 페이스트 테스트 및 순위

번역 기능이 없는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 위 링크를 사용하면 번역된 페이지로 볼 수 있습니다.

 

써멀 구리스의 사용 목적, 테스트에 사용한 써멀 구리스 소개, 테스트 시스템, 2021 써멀 페이스트 순위 차트, 이전 순위 차트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스트는 공냉은 녹투아 NH-D15, 수냉은 일체형 수냉 EK AIO Elite 360을 사용해서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페이지 중간에 테스트 결과 차트가 있습니다.

왼쪽 위에 테스트 환경과 테스트 종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버튼을 사용해서 6개의 차트를 넘겨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 확대 버튼을 사용하면 성능 차트를 크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위에 있는 써멀 구리스는 전도성 써멀 구리스로 전기가 흐르고 알루미늄을 부식시키기 때문에 구리로 된 곳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전도성 써멀 구리스는 보통 뚜따 후 내부에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외부에 사용할 것이면 일반 비전도성 써멀의 성능을 확인해야 합니다.

 

 

페이지 하단에 2017년도에 테스트한 레거시 서멀 페이스트 테스트 85종이 있습니다.

테스트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독립적으로 봐야 하지만 위 차트에 있는 써멀도 대부분 아직 판매 중이기 때문에 확인해 보면 써멀 구리스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쿨엔조이 - 써멀 컴파운드 벤치마크 차트

 

국내 하드웨어 커뮤니티로 유명한 쿨엔조이에서 진행한 써멀 컴파운드 벤치마크입니다.

치약, 마요네즈, 케찹, 무좀약 등의 써멀 구리스와 비슷한 성질의 물질도 같이 테스트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오버클럭과 논 오버클럭으로 나눠서 테스트된 결과를 제공합니다. 

 

 

https://coolenjoy.net/bbs/39/11685?p=3

△  쿨엔조이 2019 써멀 컴파운드 105종 종합벤치 - 테스트 결과 페이지

2019년도에 테스트 된 차트입니다.

상단에 테스트 사양과 테스트 방법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순위 차트의 상위 4개 제품은 전도성 써멀 구리스입니다

 

딱풀, 와사비, 오라메디, 쌈장, 치즈, 네오탄 연고, 립글로즈, 마요네즈, 페리오 치약, 폼 클렌징, 케찹, 무좀약, 베어링 구리스가 차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무좀약이나 케찹이 생각보다 좋은 성능이 나왔습니다.

써멀 구리스가 아닌 케찹, 마요네즈, 치약, 무좀약 같은 제품은 장기간 사용 시 무슨 문제가 발생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재미로만 보고 실제 사용을 하면 안 됩니다.

 

 

https://coolenjoy.net/bbs/review/341427?p=3

△ 2016년 쿨엔조이 써멀컴파운드 56종 벤치마크

2016년도에 진행된 써멀컴파운드 벤치마크 차트입니다.

이전 테스트지만 아직 판매 중인 써멀도 있기 때문에 참고로 볼만합니다.

페리오 치약, 오라메디, 무좀약, 핸드크림이 차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써멀 구리스는 신제품이 자주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전 차트에도 지금 구할 수 있는 써멀 구리스가 많이 있습니다.

여러 차트의 테스트 환경과 결과를 비교해서 나에게 맞는 써멀 구리스를 선택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유명 제품으로 MX-4, NT-H1, XTC-4 등을 사용해 봤는데 모두 만족스러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