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9. 12. 30. 20:16
반응형

윈도우10 크로미움 기반 엣지로 자동 업데이트되는 것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윈도우10에 기본 인터넷 브라우저로 설치되는 Microsoft Edge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대체하기 위해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자채 개발한 앱입니다.

엣지 브라우저 낮은 점유율과 호환성 등의 문제 때문에 다음 버전의 엣지 브라우저는 자체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구글 오픈소스 웹 브라우저인 크로미움(Chromium)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개발해서 배포를 할 예정에 있습니다.

 

크로미움 기반의 엣지 브라우저는 현재 베타 버전이 출시되어 있고 윈도우7 종료 예정 다음 날인 2020년 1월 15일 정식 버전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에 맞춰서 기존 윈도우10에 설치된 MS 엣지 브라우저들도 크로미움 기반의 엣지 브라우저로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모든 윈도우10이 자동 업데이트가 되는 것은 아니고 윈도우10 RS4 이상 버전(RS4, RS5, 19H1, 19H2)이 크로미움 엣지 자동 업데이트 대상입니다.

 

크로미움 엣지 브라우저의 경우 아직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고 기존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던 경우 업데이트 후 불편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원한다면 자동 업데이트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자동 업데이트가 시작되기 전에 미리 차단 설정을 해둬야 하기 때문에 크로미움 엣지 사용을 미루고 싶은 경우 정식 발매가 되기 전에 미리 설정을 해둬야 합니다

 

크로미움 엣지 자동 업데이트를 방지하는 툴을 MS에서 공개를 했습니다.

업데이트 차단 도구도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스크립트기 때문에 업데이트 차단 도구를 사용해서 업데이트를 막는 방법과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업데이트를 막는 방법을 모두 포스팅합니다.

설정을 따라 하기 힘든 경우 아래 첨부하는 레지스트리 파일을 이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Edge 자동 업데이트 차단 도구 다운로드

 

https://docs.microsoft.com/ko-kr/deployedge/microsoft-edge-blocker-toolkit
△ 차단 도구 키트를 사용하여 Microsoft Edge 자동 배달 사용 중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으로 제공하는 크로미움 엣지 자동 업데이트 차단 도구 페이지입니다.

위 페이지에서 Microsoft Edge Chromium Blocker Toolkit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https://msedgeblockertoolkit.blob.core.windows.net/blockertoolkit/MicrosoftEdgeChromiumBlockerToolkit.exe

△ 편의를 위한 MicrosoftEdgeChromiumBlockerToolkit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링크는 변경될 수 있으니 공식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는 걸 권장합니다.

 

다운로드한 MicrosoftEdgeChromiumBlockerToolkit.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위 파일은 실행 프로그램이 아니고 자동 압축 풀림 파일입니다.

 

 

MicrosoftEdgeChromiumBlockerToolkit.exe 파일을 실행한 스샷입니다.

라이선스 동의 화면이 나옵니다.

Yes를 클릭합니다.

 

 

압축을 풀 폴더를 지정하라고 나옵니다.

적당한 폴더를 지정한 두 OK를 클릭합니다.

 

 

압축이 풀린 파일들입니다.

EdgeChromium_Blocker.cmd 파일이 실제 엣지 브라우저 자동 업데이트를 차단하거나 허용할 때 사용하는 스크립트 실행 파일입니다.

EdgeChromium_BlockerHelp.htm는 매뉴얼 파일로 웹 브라우저에서 열어볼 수 있습니다.

 

 

EdgeChromium_BlockerHelp.htm 내용 중 일부입니다.

차단에 사용되는 레지스트리 키와 값이 설명되어 있고 스크립트 cmd 파일을 사용할 때 필요한 옵션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 크로미움 엣지 자동 업데이트 차단 - Edge Chromium Blocker Toolkit

 

 

 

명령 프롬프트(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cd 경로명" 명령어를 사용해서 위 압축 푼 EdgeChromium_Blocker.cmd 파일이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경로명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해당 폴더로 이동 후 주소줄을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됩니다.

 

 

EdgeChromium_Blocker.cmd /? 명령어를 사용해서 도움말을 확인해 봤습니다.

 

B, U, H 3가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B : EdgeChromium 자동 업데이트를 차단합니다.

U : EdgeChromium 자동 업데이트를 허용합니다.

H : 도움말을 확인합니다. (? 와 동일)

 

 

 

EdgeChromium_Blocker.cmd /b

엣지 자동 업데이트 차단 명령어입니다.

위 명령어를 입력해서 위 스샷처럼 결과가 나오면 차단 완료입니다.

도움말에는 머신 이름을 적으라고 되어 있는데 생략하면 로컬 머신이 선택 되니 안 적어도 됩니다.

 

 

 

EdgeChromium_Blocker.cmd /u

엣지 자동 업데이트 허용 명령어입니다.

업데이트를 다시 하고 싶어지면 언제든 위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 크로미움 엣지 자동 업데이트 차단 - 레지스트리 편집

 

 

regedit를 검색해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EdgeUpdate 키로 이동합니다.

 

 

오른쪽 창의 빈 공간에 마우스 우 클릭 ->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클릭합니다.

 

 

이름을 DoNotUpdateToEdgeWithChromium로 지정을 해줍니다.

데이터를 변경하기 위해 DoNotUpdateToEdgeWithChromium를 더블 클릭합니다.

 

 

값 데이터에 1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설정이 완료된 스샷입니다.

위 스샷처럼 되어 있으면 엣지 브라우저의 자동 업데이트가 차단되게 됩니다.

 

다시 자동 업데이트를 허용하고 싶으면 DoNotUpdateToEdgeWithChromium 값을 아예 삭제하거나 DoNotUpdateToEdgeWithChromium의 데이터를 0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 크롬 자동 업데이트 차단 레지스트리 파일

 

크로미움 엣지 자동업데이트 - 차단.reg

△ 업데이트 차단 레지스트리 파일입니다.

 

크로미움 엣지 자동업데이트 - 허용.reg

△ 업데이트 허용 레지스트리 파일입니다. 

 

reg 파일을 필요에 맞게 등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