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9. 11. 22. 23:31
반응형

윈도우10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 클릭을 하면 나오는 팝업창에 구 제어판 항목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에서는 윈도우 설정 변경 방식으로 예전 제어판 형식의 메뉴를 사용하지 않고 "Windows 설정"이라는 새로운 메뉴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예전 제어판 형식의 설정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이 많이 있고 일부 옵션의 경우 구 제어판에서만 변경이 가능한 것이 있어서 제어판을 완전히 없애지는 못했고 앱 형태로 제어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어판을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를 위해 제어판에 쉽게 접근하도록 마우스 우 클릭 시 나오는 팝업창에 제어판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마우스 우 클릭 시 나오는 기본 팝업 창입니다.

여기에 제어판 앱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항목을 추가하겠습니다.

진행은 윈도우10 1909 (19H2)에서 진행을 했지만 이전 버전 윈도우에도 잘 동작하는 방법입니다.

 

 

팝업창에 제어판을 추가시키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합니다.

regedit를 검색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HKEY_CLASSES_ROOT\DesktopBackground\Shell

위 키로 이동합니다.

 

 

하위키를 추가하기 위해 Shell 키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 클릭 -> 새로 만들기 -> 를 클릭합니다.

 

 

Shell의 하위키 이름을 "Control Panel"로 지정을 해줬습니다.

만든 Control Panel 키의 "기본값"을 더블 클릭해서 편집창을 열어줍니다.

 

 

값 데이터에 팝업창에 보일 이름을 입력합니다.

저는 평번하게 제어판이라는 이름으로 표시하기 위해 "제어판"을 입력했습니다.

자유롭게 원하는 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Control Panel 키의 기본값의 데이터가 제어판으로 입력된 스샷입니다.

 

 

위 설정까지 진행한 상태에서 마우스 우 클릭을 해서 팝업창을 확인해 봤습니다.

제어판 항목이 추가된 걸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보기 편하도록 제어판 항목의 위치를 이동하고 아이콘도 지정을 해주겠습니다.

 

 

Control Panel 키의 값 영역 빈 곳에 마우스 우클릭 ->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을 클릭합니다.

 

 

값의 이름을 "Position"로 지정한 후 더블 클릭을 해서 데이터 편집창을 열어 줍니다.

 

 

문자열 편집 창의 값 데이터에 "Bottom"을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위 설정은 팝업창의 제어판 위치를 아래로 내리기 위한 설정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이름을 "icon"으로 데이터를 "Control.exe"로 해서 값을 하나 더 추가해 줍니다.

아이콘을 표시해 주기 위한 설정입니다.

 

 

제어판의 이름과 위치를 지정하고 아이콘을 표시하도록 설정을 완료한 스샷입니다.

 

 

위 설정까지 진행 후 다시 팝업창을 확인해 봤습니다.

제어판 항목이 가장 아래 영역으로 내려가 있고 아이콘도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제어판을 클릭하면 에러가 나고 실행은 되지 않습니다.

제어판을 클릭했을 때 제어판 앱이 실행되도록 아래 설정을 계속 진행합니다.

 

 

Control Panel 키의 하위키를 추가하기 위해서 Control Panel 키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 클릭 -> 새로 만들기 -> 를 클릭합니다.

 

 

Control Panel 하위 키의 이름을 "command"로 지정합니다.

 

 

command 키의 기본값을 더블 클릭해서 데이터에 "Control.exe"를 입력해 줍니다.

팝업창에 제어판을 클릭하면 Control.exe를 실행한다는 의미입니다.

 

 

팝업 창에 제어판을 클릭해서 실행한 제어판 앱입니다.

 

팝업창에 제어판을 제거하고 싶으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해서 만들었던  HKEY_CLASSES_ROOT\DesktopBackground\Shell\Control Panel 키를 삭제하면 됩니다.

 

 

◎ 팝업창에 제어판 추가/삭제 레지스트리

 

위 과정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레지스트리 파일(.reg)입니다.

삭제는 위 과정과 동일한 이름의 키를 사용해서 만든 경우에만 동작합니다.

 

 

윈도우10 우클릭 제어판 추가.reg

△ 팝업창에 제어판 추가

 

 

윈도우10 우클릭 제어판 제거.reg

△ 팝업창에 제어판 삭제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