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8. 6. 1. 12:42
반응형

SFC 명령어를 사용해서 윈도우에 손상되거나 누락된 시스템 파일을 복구 하는 방법입니다.

 

SFC 는 윈도우에 기본으로 내장된 명령어로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 됩니다.

보호된 모든 시스템 파일의 무결성을 검색해서 잘못된 버전, 손상, 누락된 파일이 있을때 복원을 시도 합니다.

윈도우 XP 에서 사용할 경우 원본 CD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파일의 손상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에 의한 변조, 프로그램 설치로 인한 버전 변경 문제, 하드 디스크 고장이나 케이블 문제로 인한 데이터 깨짐, 오버클럭 실패로 인한 데이터 오염등 다양한 문제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면 시스템이 불안정해지거나 오류가 나고 심하면 부팅이 불가능 할수도 있습니다.

시스템 파일에 문제가 있음이 의심될 때 sfc 명령어를 사용해서 확인을 하면 됩니다.

 

 

/? 옵션으로 확인한 SFC 명령어의 도움말입니다.

사용 가능한 옵션과 사용 형식을 알 수 있습니다.

 

 

※ SFC 사용하기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929833/use-the-system-file-checker-tool-to-repair-missing-or-corrupted-system

△ 마이크로소프트 - 시스템 파일 검사기 도구를 사용하여 누락되었거나 손상된 시스템 파일 복구

 

위 링크에서 SFC 명령어의 자세한 사용 방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 페이지에서 시스템 파일 검사기 프로세스의 세부 정보를 보는 방법(검사 로그 확인), 손상된 시스템 파일을 문제 없는 파일로 바꾸는 방법을 알수 있습니다.

 

 

 

위 링크에 복잡한 여러 명령어가 나와 있지만 실제 사용하는 명령어는 sfc /scannow 입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하고 sfc /scannow 를 입력 합니다.

위 명령어를 사용하면 검사를 진행하고 문제가 발견되면 자동으로 복구를 시도 합니다.

 

 

◎검사 결과 4종류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무결성 위반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 누락되었거나 손상된 시스템 파일이 없음을 나타냅니다.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요청된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시스템 파일 검사기 검색을 안전 모드에서 수행하고 %WinDir%\WinSxS\Temp 아래에 PendingDeletes 및 PendingRenames 폴더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Windows 리소스 보호가 손상된 파일을 발견하여 복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BS.Log(%WinDir%\Logs\CBS\CBS.log)를 참조하십시오.
- 시스템 파일 검색 및 복원에 대한 모든 세부 정보를 보려면 시스템 파일 검사기 프로세스의 세부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이동하십시오.

 

Windows 리소스 보호가 손상된 파일을 발견했지만 일부 파일을 복구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BS.Log(%WinDir%\Logs\CBS\CBS.log)를 참조하십시오.
- 손상된 파일을 수동으로 복구하려면 시스템 파일 검사기 프로세스의 세부 정보를 확인하여 손상된 파일을 찾은 다음 손상된 파일을 알려진 문제 없는 파일로 수동으로 바꾸십시오.

 

검사 결과는 위 4가지 중 한개가 나옵니다

스샷처럼 처음 메시지가 나오면 정상인 경우입니다.

문제가 있을경우 아래 3가지 메시지중 하나가 나옵니다.

SFC 명령어를 사용해서 시스템 파일의 복구를 시도 했을때 실패 한다면 포맷후 윈도우 재설치가 빠른 해결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 로그 확인하기

 

sfc 로그는  윈도우 logs 폴더 안에 CBS.log 파일에 다른 로그들과 같이 기록이 됩니다.

 

findstr /c:"[SR]" %windir%\Logs\CBS\CBS.log >"%userprofile%\Desktop\sfcdetails.txt"

 

실행이나 명령 프롬프트에 위 명령줄을 입력합니다.

바탕화면에  sfcdetails.txt 파일이 생성되고 CBS.log 파일에서 SFC 관련된 부분의 내용만 저장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