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2020. 5. 28. 23:05
반응형

파이어폭스(Firefox) 웹브라우저가 갑자기 느려지거나 충돌 또는 오류가 발생할 때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를 잘 사용하던 중 어느 날 갑자기 느려지거나 버벅대는 증상이 생기거나 심하면 충돌 또는 오류 메시지를 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자기 파이어폭스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대부분 자동 업데이트 기능으로 인해 나도 모르게 파이어폭스 웹 브라우저 자체나 부가 기능(확장 기능)이 버전업이 되면서 이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버전 업된 프로그램 자체의 버그로 인해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지만 내 컴퓨터의 드라이버가 업데이트된 파이어폭스의 가속 기능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해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버전업 이전의 설정이 버전업 후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고 해결하는 방법을 정리하니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 사용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한번 확인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파이어폭스 초기화를 진행하는 경우 북마크와 암호 등의 저장되어 있는 모든 정보들이 삭제될 수 있으니 중요한 자료들은 미리 백업을 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파이어폭스(Firefox) 안전모드 사용으로 문제 해결하기 

 

파이어폭스의 안전 모드는 파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드입니다.

안전 모드를 사용하면 하드웨어 가속과 부가 기능(확장 기능 및 테마)을 비활성화 시키고 일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는 설정을 리셋 시킨 상태로 파폭을 구동하게 됩니다.

안전 모드는 저장되어 있는 자료들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임시로 비활성화만 해서 구동하는 모드기 때문에 안전 모드와 일반 모드의 구동의 차이를 비교해서 문제점을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파이어폭스의 안전 모드로 실행하는 방법 두 가지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 메뉴 -> 도움말 -> '부가 기능을 끄고 다시 시작 ...' 을 클릭합니다.

일반 모드로 실행된 파이어폭스가 종료되고 안전 모드로 실행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 시프트키를 누른 채로 파이어폭스를 실행합니다.

시프트키를 누른 상태에서 파이어폭스를 실행시키면 위 스샷과 같은 Firefox 안전 모드 창이 나옵니다.

'안전 모드로 시작'을 클릭합니다. 

 

 

안전 모드로 파이어폭스가 실행된 스샷입니다.

부가 기능이 실행되지 않고 기본 상태로 실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 상태로 문제가 있던 경우를 재현해서 테스트를 진행봅니다.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확장 기능이나 테마가 원인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에서 문제가 동일하게 발생하는 경우 파이어폭스 자체의 버그, 설정의 문제, 플래시 및 자바 플러그인 관련 문제, 대상 사이트의 문제 등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파이어폭스 설정의 문제가 있다고 느껴지는 경우 아래 소개하는 초기화를 해보거나 파이어폭스 재설치를 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안전 모드로 사용 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확장 기능, 테마, 하드웨어 가속 기능이 문제의 원인일 확률이 높으니 해당 부분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확장 기능이나 테마의 경우에는 설치되어 있는 확장 기능을 하나씩 제거하면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으면 됩니다.

문제가 있는 확장 기능의 설정을 초기화해보거나 버전업을 해보거나 재 설치를 해도 계속 문제가 발생하면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다른 확장 기능 프로그램으로 대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웨어 가속 문제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와 윈도우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우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버전업해보거나 DDU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이전 드라이버를 완전히 삭제하고 다시 설치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이버 교체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 그래픽카드를 다른 제품으로 교체를 해서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픽카드 교체로 해결되는 경우 기존의 그래픽카드가 고장이 났거나 드라이버 지원이 끊겨서 최신 기능 지원에 문제가 있는 경우일 확률이 높습니다.

윈도우 문제로 하드웨어 가속 기능이 정상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해결해 주기를 기다리거나 윈도우를 클린 설치한 후 테스트를 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 포맷은 최후의 방법 중 하나이므로 다른 모든 방법을 해보고 안되는 경우에만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파이어폭스 초기화 하기

 

파이어폭스 초기화는 부가 기능과 확장 기능, 확장 기능 데이터, 환경 설정 등의 모든 정보를 초기화 시키는 기능입니다.

초기화를 진행하면 모든 정보가 사라지기 때문에 다시 설정을 해야 합니다.

안전 모드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뉴 -> 도움말 -> '문제 해결 정보...'를 클릭합니다.

주소 줄에 'about:support'를 입력해서 바로 이동을 해도 됩니다. 

 

 

문제 해결 정보 페이지입니다.

Firefox 조정에 있는 'Firefox 새로 설정...'을 클릭합니다.

 

 

파이어폭스를 초기화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확인하는 창입니다.

'Firefox 새로 설정'을 클릭하면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모든 확장 기능이 삭제되고 설정이 초기화되지만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몇 항목은 자동으로 백업을 해주고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만약을 대비해서 자동 백업을 믿지 말고 중요한 정보는 따로 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자동 백업 항목

쿠키

방문 기록 및 북마크

저장된 양식 기록 (자동 완성 정보)

저장된 비밀번호 (암호)

기타 데이터 (개인 사전 등)

창과 탭

 

 

삭제되는 항목 및 설정

확장기능 및 테마
웹사이트 권한
수정한 설정
추가한 검색 엔진
DOM 저장소
보안 인증서 및 기기 설정
다운로드 동작
도구 모음 개인 설정
사용자 스타일(userChrome 그리고/또는 userContent CSS 파일을 포함하는 chrome 하위 폴더)

 

 

초기화가 완료된 스샷입니다.

파이어폭스를 처음 설치한 상태로 돌아갑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문제가 생기는지 확인을 해봅니다.

 

계속 문제가 발생한다면 파이어폭스 자체의 버그일 확률이 높습니다.

다음 버전업으로 해당 문제가 수정되기를 기대해봐야 합니다.

 

 

초기화 시 자동으로 백업된 데이터는 바탕화면에 '이전 Firefox 데이터' 폴더에 들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복원으로 인한 에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데이터를 사용해서 복원을 하지 말고 수동으로 하나씩 다시 처음부터 설정을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이어폭스에서 버벅임, 느려짐, 충돌, 오류 가 발생할 때 해결하는 방법을 확인해 봤습니다.

과정이 복잡해 보이지만 요점만 줄이면 확장 기능 문제, 설정 문제, 파폭 버그,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문제, 윈도우 문제 정도로 요약을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파폭이 많이 사용하는 데 업데이트 시 문제가 종종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해결이 되니 문제가 발생하면 급하게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조금 기다려 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