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9. 9. 28. 15:54

윈도우10에서 글자가 지저분하게 보일 때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에 표시되는 글자들은 깔끔하고 부드럽게 보여야 하는데 갑자기 지저분하게 보일 때가 있습니다.

보통은 잘 일어나지 않는 증상이지만 윈도우 최적화 프로그램이나 윈도우 가볍게 설정하는 팁을 따라 했을 경우 이런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시스템 최적화 작업이 시스템의 속도 향상을 위해 폰트를 깔끔하고 부드럽게 표시해주는 옵션을 꺼버렸기 때문입니다.

다시 폰트를 다듬어서 표시해주는 옵션을 켜주면 정상적으로 깔끔하게 표시가 됩니다.

 

 

글자가 지저분해 보이는 예시용 스샷입니다.

글자가 깨진 것은 아니지만 표현 자체가 깔끔한 느낌이 없고 각지고 지저분하게 보입니다.

특히 대각선으로 표시되는 부분들이 많이 거칠고 글자의 두께도 달라서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 윈도우10 -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 다듬기 설정하기

 

고급 시스템 설정을 검색해서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를 실행합니다.

내 컴퓨터 -> 속성 -> 고급 시스템 설정 으로 이동해도 됩니다.

 

 

고급 탭의 성능 항목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시각효과를 사용자 지정으로 설정하고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 다듬기" 옵션에 체크를 합니다.

시스템 사양에 따라 내 컴퓨터에 가장 좋은 설정을 자동으로 선택이나 최적 모양으로 조정을 사용하면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 다듬기가 활성화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해서 사용자 지정을 사용해서 필요한 옵션만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 다듬기 옵션의 미사용 시와 사용 시의 비교 스샷입니다.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 다듬기를 사용한 경우의 글자가 부드럽고 깔끔하게 표현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설정을 했는데 계속 글자 표현이 마음에 안 들고 가독성이 떨어져 보인다면 시스템 폰트를 변경해 보거나 클리어 타입 설정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https://rootblog.tistory.com/204

△ 윈도우10 클리어타입 설정으로 가독성 증가 시키기

클리어 타입 설정하는 방법은 위 링크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Posted by 천지무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