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9. 1. 24. 22:29
반응형

윈도우10 RS4 이후에 네트워크를 사용한 공유로 다른 컴퓨터의 공유 폴더가 보이지 않고 접근이 안될 때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컴퓨터와 공유를 할 때는 SMB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SMB(Server Message Block)는 윈도우에서 파일과 프린터를 공유할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로 MS에서 규격을 공개해서 다른 OS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공유 방법입니다.

SMB는 SMB1, SMB 2.0, SMB 2.1, SMB 3.0, SMB 3.0.2, SMB 3.1.1 버전들이 있고 윈도우 XP 까지는 SMB1을 사용했습니다.

SMB1의 다른 이름으로 CIFS(Common Internet File System)도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네트워크 검색을 하면 같은 네트워크 상에 있는 SMB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다른 장치와 공유 폴더가 보여야 하는데 윈도우10 RS4 이부터 오래된 NAS, 구 버전의 윈도우,삼바(SAMBA)를 사용하는 리눅스 컴퓨터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10 RS4 이후부터 공유를 위해 사용하는 구버전 SMB 프로토콜을 보안상의 이유로 기본 설치를 안 해줘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컴퓨터의 경우 다른 방법을 사용해서 파일을 전송할 수도 있지만 구형 NAS의 경우에는 소프트웨어 지원이 끊겨서 NAS 자체에서 해결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때는 보안에 취약하더라도 윈도우10에 SMBv1을 설치하고 방화벽에 예외 설정을 하면 구형 nas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SMB1은 아주 오래된 프로토콜 규격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패치로 해결하려고 해도 불가능할 만큼 보안에 허점이 많은 프로토콜이라고 합니다.

특히 최근에 네트워크로 전파되는 랜섬웨어가 기승을 부리면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SMB1을 사용 안 하는 걸 권장하고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 가능하다면 아래 방법보다 SMB2, SMB3을 사용해서 공유하는 걸 권장합니다.

 

 

 

 

저는 윈도우10에서 나스에 접속이 안되는 경우 입니다.

네트워크에 보이지 않아서 직접 IP주소를 입력해도 해당 컴퓨터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옵니다.

윈도우7을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잘 보이고 접근도 잘됩니다.

 

 

Windows 네트워크 진단 기능을 사용해도 문제점을 찾을 수 없다고 나옵니다.

 

 

◎ SMB1 설치하기

저는 윈도우10 RS5 에서 진행을 했습니다.

 

"windows 기능"을 검색해서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실행합니다. 

 

 

"SMB 1.0/CIFS File Sharing Support"에 체크해주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SMB 1.0 설치가 진행됩니다.

컴퓨터를 재부팅 해야 해당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시작을 클릭해서 재부팅을 합니다. 

재부팅을 하면 SMB1 설치는 완료입니다.

 

 

◎ 방화벽 예외 설정하기

 

"방화벽"을 검색해서 "방화벽 상태 확인"을 클릭합니다.

 

 

"Windows Defender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을 클릭합니다. 

 

 

처음에는 설정을 확인할 수만 있고 변경이 안됩니다.

"설정 변경"을 클릭해서 설정 변경활성시킵니다.

 

 

"SMBDirect를 통한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앞에 체크를 하고 개인과 공용 네트워크는 사용하려는 네트워크 구성에 맞게 선택해서 체크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위 설정을 하면 웜이나 랜섬웨어 같은 네트워크를 통해서 퍼지는 바이러스가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성에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설정을 하고 확인을 누르면 바로 적용됩니다. 

 

 

◎ 결과

위 설정을 적용한 후 확인한 결과입니다.

 

IP 주소를 입력해도 나오지 않던 나스(NAS)가 네트워크 검색에 표시됩니다.

 

 

로그인도 가능하고 파일 전송도 잘 됨을 확인했습니다.

 

만약 위 설정을 했는데도 네트워크에 다른 컴퓨터가 표시되지 않거나 공유 폴더가 보이지 않는다면 사용 중인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이나 랜섬웨어 방지 프로그램의 설정을 확인해 보길 바랍니다.

 

다시 강조 하지만 SMBv1은 보안이 아주 취약한 프로토콜 입니다.

가능하면 SMBv2나 SMBv3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