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8. 12. 6. 11:45
반응형

윈도우10 네트워크 어댑터에 있는 WAN Miniport 장치들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간혹 윈도우10에서 네트워크 어댑터에 사용 중인 랜카드 이외에 내가 설치한 적이 없는 WAN Miniport 장치들이 추가돼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장치가 있어서 컴퓨터에 문제가 있다거나 인터넷에 제한이 생기는 장치는 아니지만 해당 기능을 사용 안 한다면 깔끔해 보이도록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간혹 사용하지 않지만 WAN Miniport 장치가 추가 되어 있는 경우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하거나 끊키거나 속도가 안나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경우 혹시 모르니 한번 제거를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치 관리자에 네트워크 어댑터에 WAN Miniport들이 생성되어 있는 스샷입니다.

WAN Miniport 장치들은 전화 접속관리와 VPN사용을 위한 가상 장치들 입니다.

VPN을 사용한다면 해당 장치들은 보이는게 맞기 때문에 그냥 사용하면 됩니다.

 

서비스에 등록되서 추가되는 장치기 때문에 장치관리자에서 우클릭 후 장치 제거를 해도 드웨어 변경사항을 검사하거나 재부팅을 하면 다시 생성됩니다.

위 장치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에서 기능을 비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서비스를 검색해서 실행합니다.

 

 

Remote Access Connection Manager, Secure Socket Tunneling Protocol Service 두가지 서비스 항목을 찾습니다.

실행중으로 나오는 두 서비스를 모두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Remote Access Connection Manager 속성창입니다.

중지를 클릭해서 서비스를 종료하고 시작 유형을 "수동"이나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합니다.

위 서비스를 끄면 WAN Miniport (IKEv2), WAN Miniport (IP), WAN Miniport (IPv6), WAN Miniport (L2TP), WAN Miniport (Network Monitor), WAN Miniport (PPPOE), WAN Miniport (PPTP) 장치가 제거 됩니다.

 

 

Secure Socket Tunneling Protocol Service 속성창 입니다.

위와 같이 중지를 클릭해서 서비스를 중지하고 시작 유형을 "수동"이나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합니다.

위 서비스를 끄면 WAN Miniport (SSTP) 장치가 제거 됩니다.

 

 

장치가 제거된 후의 스샷입니다.

 

장치 제거 후 인터넷을 해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보고 혹시 문제가 발생한다면 해당 장치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있다는 의미기 때문에 다시 서비스에서 두 항목을 사용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