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7. 12. 18. 20:06
반응형

 

윈도우7에서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지 않으므로 Windows Update에서 현재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라고 나오면서 윈도우 업데이트 할수 없을때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 증상

 

잘되던 Windows Update가 갑자기 안되고 업데이트를 확인하라고 나옵니다.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하면 팝업창으로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지 않으므로 Windows Update에서 현재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라고 나오고 업데이트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재부팅을 해도 여전히 동일 증상을 보입니다.

 

 

wuausevr 서비스를 확인해봐도 정상적으로 시작되어 있다고 나옵니다.

 

위 증상의 원인은 윈도우 업데이트 프로그램 자체에 문제가 발생했거나 업데이트에 사용된 정보들이나 임시로 다운받은파일등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제시하는 해결 방법입니다.

 

https://answers.microsoft.com/ko-kr/windows/forum/windows_other-update/windows-update-%ED%99%95%EC%9D%B8%EC%9D%84/f31d5f52-0b31-49a6-930e-23403ca470b0?auth=1

 

마이크로 소프트에서는 두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Windows 7 업데이트 관리 도구를 재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윈도우 업데이트 관련 폴더를 지우는 방법으로 윈도우 업데이트 관련 정보를 초기화하는 방법입니다.

 

제 경우에는 첫 번째 방법으로는 안됐 두 번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Windows 7 업데이트 관리 도구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3132

Windows 7용 시스템 업데이트 준비 도구(KB947821)[2014년 10월]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20858

x64 기반 시스템용 Windows 7 시스템 업데이트 준비 도구(KB947821)[2014년 10월]

 

윈도우7 버전에 맞는(32비트 or 64비트) 파일을 다운받은 후 실행을 합니다.

이걸로 해결이 되면 다음 방법은 안해도 되고 이방법으로 해결이 안될때만 다음 방법을 시도 합니다.

 

 

◎ 윈도우 업데이트 관련 폴더 SoftwareDistribution 삭제

 

우선 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삭제 하기 위해서 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사용하는 서비스를 꺼야 합니다. 서비스를 중지하지 않으면 폴더가 사용중이기 때문에 삭제를 할수 없습니다.

마소 응답에는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 Automatic Updates 서비스를 끄라고 되어 있지만 예전 서비스명으로 지금은 Windows Update 서비스만 끄면 됩니다.

참고로 서비스는 제어판 -> 관리도구 (보기 기준:작은 아이콘) -> 서비스 에 있습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폴더 아래 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찾아서 삭제 하거나 이름을 바꿔줍니다.

저는 만약을 위해 삭제를 하지 않고 폴더명 뒤에 .old를 붙여줬습니다.

 

 

다시 서비스로 이동해서 Windows Update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그러면 SoftwareDistribution 폴더가 생성 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다시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 해보면 됩니다.

 

 

이 방법에 단점이 있는데 폴더를 삭제 하면서 안에 있던 설치 기록도 모두 삭제 되기 때문에 업데이트 기록이 스샷처럼 모두 지워지게 됩니다.

실제 했던 업데이트가 삭제 된것이 아니고 설치했던 기록만 사라진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업데이트 한건 모두 잘 적용 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검색이 다시 되는 모습입니다.

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지웠기 때문에 기존 업데이트 정보가 삭제되서 "최근 업데이트 확인"과 "설치된 업데이트"가 없음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실제 설치된 업데이트가 사라진게 아니고 설치했던 기록만 삭제된 것이기 때문에 모든 업데이트를 다시 검색하는것이 아니고 기존에 설치된 업데이트를 제외한 필요한 업데이트만 검색이 됩니다.

 

 

설치 가능한 업데이트가 검색된 스샷입니다.

모든 업데이트가 아닌 필요한 업데이트만 검색된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