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와 클라이언트2013. 4. 24. 02:10
반응형

파일질라 서버(FileZilla Server)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무료 FTP 서버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글이 길어서 2개로 나눠서 포스팅합니다.
첫번째로 파일질라 서버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설치,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추가로 외부 접속을 위한 윈도우 방화벽 설정도 포스팅 합니다.


https://filezilla-project.org/
▲ 파일질라 프로젝트 홈페이지 입니다.


우선 파일질라 서버 버전을 다운받는 방법 입니다.
홈페이지 메인에 퀵 다운로드 링크가 있습니다. 퀵 링크를 이용해서 받아도 되고 좌측 메뉴에 FileZilla Server - Download 페이지로 이동해서 받아도 됩니다.


https://filezilla-project.org/download.php?type=server
▲ 파일질라 서버버전 다운로드 페이지 입니다.


파일질라 서버 프로그램은 윈도우 계열 OS 만 지원을 합니다.
Download Now를 클릭해서 다운을 받습니다.
EXE 형태의 설치 파일만 배포를 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설치파일을 실행 시키면 설치가 시작 됩니다.
설치 과정에 설정이 있는데 FTP 서버 운영에 맞게 선택을 해줘야 합니다.
저는 컴퓨터를 항시 FTP 서버로 운영하는게 아니고 필요할때만 FTP 서버를 가동시키는 설정으로 하겠습니다. 각 과정에 설명을 첨부하니 운영하려는 목적에 맞게 설정을 하면 됩니다.



설치 파일을 실행시키면 보안경고가 나옵니다.
실행을 클릭합니다.



라이센스 동의 페이지가 나옵니다.
동의하기 위해  I Agree 를 클릭합니다.



설치 요소를 선택 하는 화면입니다.
따로 수정을 할 필요는 없으니 Standard 기본값 그대로 진행을 합니다.
Next 를 클릭합니다.



설치경로를 지정해 줍니다.
설치할 위치를 변경하려면 Browse 를 클릭하고 설치경로를 지정해 주면됩니다.
설치경로를 지정했으면 Next를 클릭해서 넘어 갑니다.



여기서 부터 중요한 설정입니다.
설정을 하기 전에 우선 파일질라 서버의 작동 방식을 알아야 합니다.
파일질라 서버는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되서 동작을 하고 인터페이스로 접속을 해서 설정을 합니다.
지금 옵션의 선택은 FTP 서버를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 하는 방법에 관한 설정입니다.

아래 3가지 모드중 한가지를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1. Install as service , started with Windows (default)
    - 서비스에 등록을하고 윈도우가 시작할때 자동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 (기본값)
2. Install as service , started manually
    - 서비스에 등록을 하고 수동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
3. Do not install as service, start server automatically (not recommended)
    - 서비스에 등록하지 않고 자동으로 서버를 시작한다 (권장하지 않음)

1번은 FileZilla Server 를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을 하고 부팅시 자동으로 시작하게 한다는 의미로 컴퓨터를 켜면 항시 FTP 서버가 돌아가고 있게 됩니다. 윈도우 서비스 개념에 대해 익숙하지 않거나 잘모르겠다면 1번을 선택하는 게 편리합니다.
2번은 FileZilla Server 를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을 하지만 필요할 때 수동으로 FTP 서버를 실행하겠다는 의미입니다.
3번은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을 하지 않고 자동으로 서버를 시작하겠단 의미인데 권장하지 않습니다.
3번은 실제 해보지 않아서 정확히 어떤것인지는 모르겠지만 1번이나 2번중 선택을 하면됩니다.
저는 필요할 때만 켜기 위해서 2번을 선택했습니다.



서비스 등록에 관한 옵션을 선택했으면 관리용 인터페이스 접속에 사용할 포트를 정해야 합니다.
기본값으로 사용을 해도 되지만 저는 변경을 해줬습니다.
포트 값은 1~65535 포트중 사용하지않는 빈포트로 지정하면 됩니다.
Start Server after setup completes 에 체크하면 설치가 완료된후 바로 FileZilla Server service 를 시작합니다.
Next 를 클릭합니다.



다음 설정은 관리용 접속 인터페이스의 시작 방법 설정 입니다.
이것도 3가지 모드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1. Start if user logs on, apply to all users (default)
    - 모든 사용자에 대해 시작 (기본값)
2. Start if user logs on, apply only to current user
    - 지금 로그인한 사용자만 시작
3. Start Manually
    - 수동으로 시작


1번은 부팅시 무조건 인터페이스가 실행 된다는 의미입니다. 부팅할때마다 인터페이스 로그인 화면이 나오게 되니 이런게 보기 싫다면 3번을 선택해야 합니다.
2번은 지금 설치를 하고 있는 로그인 계정일때만 부팅시에 관리용 인터페이스를 실행한다는 의미입니다. 관리용 인터페이스는 따로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1,2번은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3번은 관리자 인터페이스 실행을 수동으로 한다는 의미입니다. 저는 3번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Start Interface after setup completes 에 체크하면 설치가 완료된후 바로 관리자 인터페이스를 실행 한다는 뜻입니다.
Install 을 클릭하면 실제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참고용 FileZilla Server 서비스 속성창 입니다.


설치할때 파일질라 서버를 윈도우 서비스에 FileZilla Server FTP server로 등록하게 됩니다.
위 스샷은 설치할때 Install as service , started manually 를 선택했기 때문에 시작 유형이 수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Install as service , started with Windows (default)를 선택했다면 시작유형은 자동으로 되어 있게 됩니다.

FTP서버가 프로세스 형태로 실행되는게 아니고 서비스로 실행이 되니 사용에 참고하길 바랍니다.

참고로 FTP 서버를 중지 시키고 싶을때는 위 스샷의 서비스상태에 중지를 클릭하면됩니다.
서비스 상태가 시작됨이면 관리자 인터페이스를 실행안해도 FTP 서버가 동작중 상태 입니다.




FTP 서버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FileZilla Server 서비스가 실행이 되고 있어야 합니다.
서비스가 시작됨 상태가 아니면 인터페이스를 실행해도 서버가 없다는 에러가 나게 됩니다.

기본값으로 설치를 했다면 시작메뉴에 프로그램 단축아이콘이 있습니다.
서비스가 실행중이 아니라면 ① Start FileZilla Server 을 먼저 해서 FileZilla Server 서비스를 시작됨 상태로 변경해야합니다. 아니면 서비스 항목에서 직접 찾아서 시작을 해도 됩니다.
서비스가 실행중이면 ② FileZilla Server Interface 를 실행해서 FTP 서버의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FileZilla Server Interface 를 실행하면 접속 주소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Server Address 는 FTP 서버의 주소를 적으면됩니다.
127.0.0.1 은 현재 컴퓨터를 의미 합니다. 같은 의미로 localhost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외부에서 접속이라면 서버 컴퓨터의 IP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Port 는 설치에 설정했던 관리자 인터페이스 접속용 포트를 입력하면됩니다.
위 포트는 관리용 접속에만 사용하는 포트로 FTP 서비스를 할때 사용하는 포트와는 다릅니다.
관리자 패스워드는 처음에 지정되어 있지 않으니 빈칸으로 놔두면됩니다.
OK를 클릭하면 접속이 됩니다.



위 화면처럼 나오면 접속 성공입니다.


파일질라를 사용한 무료 FTP서버 만들기 - 2. FileZilla Server 환경설정 및 사용자 계정설정
▲ 다음글인 파일질라 서버 환경설정및 사용자 계정 설정법 입니다.


★ 외부 접속을 위한 윈도우 방화벽 설정 방법입니다.



윈도우 방화벽을 실행하고 예외 탭으로 이동 합니다.
프로그램 및 서비스 항목에 자동으로 FileZilla Server 서비스가 추가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램 추가를 클릭합니다.



프로그램 항목에 FileZilla server가 없고 FileZilla server Interface만 있습니다.
FileZilla server를 추가 하기 위해 찾아보기를 클릭합니다.



파일질라 서버가 설치된 폴더로 이동해서 FileZilla server.exe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합니다.
FileZilla server.exe 와 FileZilla server Interface.exe 는 서로 다르니 주의해야 합니다.



프로그램 목록에 FileZilla server.exe 가 추가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leZilla server.exe 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 및 서비스 항목에 FileZilla server.exe 가 추가됬습니다.
앞에 체크를 해주고 확인을 클릭하면 방화벽 설정이 완료되게 됩니다.
위 설정을 하지 않으면 외부에서 FTP 서버로 접속이 불가능 하니 필수로 설정 해야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