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디스크 정리로 불필요한 임시 파일 삭제하기
윈도우10의 디스크 정리 기능을 사용해서 불필요한 임시 파일들을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을 사용하다 보면 프로그램 설치 파일, 윈도우 업데이트에 사용한 임시 파일, 인터넷 임시 파일, 오류 관련 정보 파일, 이전 윈도우로 복구하기 위한 파일 등 사용하지 않는데 용량만 차치하는 임시 파일이 쌓여서 C 드라이브의 사용 가능 여유 용량을 줄이고 있게 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되거나 일정 용량까지만 사용하는 항목도 있지만 따로 삭제해 줄 때까지 그대로 남아 있는 파일도 있으니 C 드라이브의 사용 가능 용량을 늘리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디스크 정리를 사용해서 삭제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윈도우 버전업을 해서 이전 버전으로 복원하기 위한 '이전 Windows 설치'나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을 공유하기 위한 '배달 최적화 파일'이 있는 경우 용량이 크기 때문에 필요가 없다면 꼭 삭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스크 정리로 삭제되는 파일은 모두 윈도우10 동작에 지장이 없는 파일들이기 때문에 편하게 삭제를 해도 되지만 이전 윈도우 설치 파일은 삭제하면 업데이트 이전 버전으로 되돌아갈 수 없게 되니 업데이트가 만족스러운 경우에만 삭제를 해야 합니다.
디스크 정리는 설치 중이거나 프로그램 실행 시 만들어지는 임시 파일들이 생성되는 temp 폴더가 포함되어 있고 사용 중인 파일은 삭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백그라운드에 설치나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없는 상태에서 진행을 해야 합니다.
※ 윈도우10 디스크 정리 사용 방법
윈도우 탐색기에서 C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 클릭 -> 속성을 클릭합니다.
보통 윈도우10이 C 드라이브에 설치되기 때문에 C 드라이브를 선택한 것으로 다른 드라이브에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다면 해당 드라이브를 선택해야 합니다.
디스크 속성창이 나옵니다.
현재 사용 중인 공간과 여유 공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 전 상태에서 사용 중인 공간이 63.5GB로 되어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를 실행하기 위해 '디스크 정리'를 클릭합니다.
디스크 정리가 실행된 화면입니다.
디스크에 필요 없는 파일을 검색한 후 해당 항목의 용량을 표시해 줍니다.
기본 항목에는 시스템 관련 임시파일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상태에서 삭제할 파일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해도 디스크 정리가 실행되지만 시스템 파일과 관련된 항목은 정리가 안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시스템 파일 정리를 같이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합니다.
- 다운로드한 프로그램 파일
- 임시 인터넷 파일
- 윈도우 오류 보고서 및 피드백 진단
- DirectX 셰이더 캐시
- 배달 최적화 파일
- 휴지통
- 임시 파일
- 미리 보기 사진
시스템 파일과 관련된 정리할 항목이 추가된 화면입니다.
시스템 파일 정리를 위한 리스트 작성에는 시간이 조금 필요할 수 있습니다.
- Microsoft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 Windows 업그레이드 로그 파일
- 장치 드라이버 패키지
- 언어 리소스 파일
- 이전 Windows 설치
체크박스에 삭제할 항목을 체크합니다.
검색된 모든 항목에 체크를 해도 상관없습니다.
단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을 삭제하면 이전 버전으로 돌아갈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의 총 합계:'에서 선택한 항목들을 정리했을 때 확보될 예상 용량을 보여줍니다.
실제 정리를 해도 위 예상 용량만큼 확보가 되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예상 용량보다 작게 확보되니 여유 공간이 예상보다 적게 늘어나도 정상이니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디스크 정리를 시작합니다.
디스크 정리를 실행하기 전에 다시 한번 확인을 합니다.
파일 삭제를 클릭합니다.
윈도우 설치 및 복원에 관련된 항목을 선택한 경우 추가로 한 번 더 확인을 합니다.
예를 클릭해서 계속 진행을 합니다.
디스크 정리가 진행됩니다.
현재 정리 중인 항목이 아래 표시됩니다.
간혹 정리 중 에러가 나거나 무한히 정리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사용 중인 파일이 있거나 윈도우 업데이트 관련 항목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입니다.
계속 기다려 보거나 해당 항목을 제외하고 정리를 진행해 보길 바랍니다.
디스크 정리가 완료된 후의 디스크 속성입니다.
사용 중인 공간이 63.5GB에서 50.8GB로 12.8GB가 줄어들었습니다.
확보 예상 용량이 22.5GB였는데 10기가 정도가 부족한 12.8GB가 확보되었습니다.
현상태에서는 재부팅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디스크 정리 동작이 모두 완료된 것은 아닙니다.
일부 시스템 관련 파일과 사용 중인 파일 때문에 재부팅을 해줘야 모든 디스크 정리 동작이 완료되게 됩니다.
재부팅을 합니다.
재부팅 후 디스크 속성 창입니다.
사용 중인 공간이 50.8GB에서 50.2GB로 600MB 정도 더 줄어들었습니다.
최종적으로 C 드라이브에 13.2GB의 공간이 확보되었습니다.
디스크 정리를 자주 할 필요는 없지만 날짜를 정해서 한달에 한 번 정도 해주면 디스크 여유 공간에 확보에 도움이 되니 날짜를 정해서 해주면 좋을 거 같습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C 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의 경우 휴지통 항목만 나오기 때문에 그냥 휴지통을 비워주면 됩니다.
윈도우10의 디스크 정리는 기본적인 안전한 임시파일만 정리를 하기 때문에 추가로 필요 없는 파일을 삭제해서 좀 더 용량을 확보하고 싶은 경우 외부 디스크 정리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외부 디스크 정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좀 더 여러 항목의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할 수 있지만 간혹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