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스템 창에 표시되는 CPU 이름 변경하기
컴퓨터 시스템 속성 창에 표시되는 CPU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에서 컴퓨터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 클릭 후 속성을 클릭하거나 시스템을 검색해서 실행하면 컴퓨터에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속성 창이 나옵니다.
시스템 속성 창의 시스템 항목에 프로세서 종류와 램의 용량, 설치된 윈도우의 종류(비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 프로세서 항목에 CPU 이름이 표시되는데 이 표시되는 이름을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표시되는 이름만 달라지는 것으로 실제 컴퓨터의 동작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고 재부팅을 하면 다시 CPU 정보를 읽어와서 원래 CPU 이름을 표시하게 됩니다.
AMD와 INTEL 등의 CPU 종류와 상관이 없이 변경이 가능하고 CPU 이름이 아닌 아무 문구로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사실 장난칠 때 말고는 거의 쓸 일이 없는 작업입니다.
시스템 속성 창입니다.
프로세스에 사용 중인 CPU 이름이 표시된 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이름이 표시된 부분을 바꿔 보겠습니다.
regedit를 검색해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위 위치의 키로 이동을 합니다.
0키 항목 중 ProcessorNameString 항목에 현재 사용 중인 CPU 이름이 데이터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ProcessorNameString 항목을 더블클릭해서 편집창을 엽니다.
값 데이터에 원하는 CPU의 이름이나 문구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인텔 CPU를 사용 중이라도 AMD CPU 명을 입력하거나 반대로 입력해도 됩니다.
ProcessorNameString 데이터가 변경됐으면 CPU 이름 표시 바꾸기 작업 완료입니다.
다시 시스템 속성 창을 확인해 봅니다.
레지스트리를 수정한 후 다시 확인한 시스템 속성 창입니다.
프로세서에 표시된 CPU 이름이 아까 입력한 문구로 변경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부팅을 하면 부팅중 CPU 코드를 확인해서 레지스트리를 갱신하기 때문에 원래의 이름이 표시되게 됩니다.
영구적으로 변경을 하고 싶으면 해당 수정 부분의 reg 레지스트리 파일을 만들어서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해 주면 됩니다.
참고로 레지스트리를 수정해도 보이는 부분만 변경을 한 것이기 때문에 CPU-Z 같이 CPU 코드를 읽어서 표시해주는 프로그램에서는 원래의 CPU 이름이 표시됩니다.
아까 수정한 레지스트리 0키로 이동을 합니다.
0키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 클릭 ->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적당한 이름을 지정해서 reg 파일을 만듭니다.
저장한 reg 파일을 메모장으로 엽니다.
"ProcessorNameString" 항목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값들은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삭제를 합니다.
"ProcessorNameString"값에 에 변경할 CPU 명이나 문구를 입력하고 저장을 합니다.
[HKEY_LOCAL_MACHINE\HARDWARE\DESCRIPTION\System\CentralProcessor\0]
"ProcessorNameString"="CPU 이름"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reg 파일을 만드는 것을 못하겠으면 위 내용을 메모장에 붙여 넣고 CPU 이름 부분에 원하는 CPU 이름이나 문구를 넣고 확장자를 reg로 변경해서 저장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만든 reg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하면 부팅시마다 reg 파일을 등록해서 영구적으로 변경된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1. reg 파일을 임의의 폴더에 저장한 후 마우스 우 클릭 -> 보내기 ->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 클릭해서 바탕화면에 reg 파일의 바로가기를 생성합니다
2. 탐색기 주소 줄에 "shell:startup"를 입력해서 시작 프로그램 폴더로 이동합니다.
3. 만든 reg 바로가기를 시작 프로그램 폴더로 이동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