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D, USB2016. 5. 2. 19:41

32GB가 넘어가는 USB 메모리를 FAT32 파티션으로 포맷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기본 포맷은 40기가 이하의 용량은 FAT32 포맷을 제공하지만 그 이상의 용량은 포맷할 때 파티션 종류에서 FAT32를 선택을 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의 경우는 요즘 FAT32 파티션이 필요한 경우가 거의 없지만 64GB나 128GB 256GB 등의 고용량 USB 메모리를 사용할때는 FAT32 파티션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64기가 이상의 고용량 USB 메모리를 FAT32로 만들고 싶을 때는 윈도우 자체 포맷으로 불가능 하고 외부의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포맷 해야 합니다.

 

USB 메모리를 FAT32 로 포맷할 수 있는 유명한 프로그램으로는 hp usb disk storage format tool, usb disk storage format tool, MiniTool Partition Wizard, FAT 32 Formatter 등이 있는데 여기서는 가장 쉽게 구할수 있고 간단하게 사용 가능한 FAT32 Format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진행 하겠습니다.

 

 

FAT32로 포맷을 할 64기가 USB메모리 입니다.

SDFormatter로 포맷을 한 상태로 exFAT로 포맷이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SDFormatter로 포맷을 하면 32기가 메모리까지는 FAT32로 그이상의 용량은 exFAT로 포맷됩니다.

 

 

윈도우 기본 포맷으로 파일시스템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선택 목록에 FAT32가 없어서 FAT32로는 포맷을 할 수 없습니다.

NTFS와 exFAT로만 포맷이 가능합니다.

 

 

http://www.ridgecrop.demon.co.uk/guiformat.htm

△ FAT32 Format 프로그램 홈페이지 입니다.

위 페이지에서 스샷을 누르면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용하는 FAT32 Format 프로그램은 FAT 32 Formatter 를 GUI로 구현한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실행 스샷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FAT32 Format 프로그램은 USB 전용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컴퓨터에 연결된 모든 저장장치가 표시됩니다.

포맷하려는 USB 메모리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엉뚱한 드라이브가 포맷될 수 있으니 잘 확인해서 선택 해야합니다.

Allocation unit size 는 할당크기를 의미하고 바이트 단위로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32768은 32KB를 의미 하고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기본값을 사용하면 됩니다.

USB 메모리기 때문에 퀵포맷을 하는게 좋습니다.

Start 를 클릭하면 포맷이 시작됩니다.

 

 

포맷이 되기 전에 선택한 드라이브에 모든 자료가 삭제된다고 경고합니다.

포맷하려는 드라이브가 맞는지 다시한번 확인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로그 창에 Done가 나오면 정상적으로 포맷이 완료된 것입니다.

시간은 몇초 걸리지 않습니다.

 

 

포맷후에 정보입니다

FAT32로 파티션이 변경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천지무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