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2020. 6. 22. 15:39
반응형

오페라(Opera) 브라우저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무료 VPN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VPN은 Virtual Private Network의 약자로 가상 사설망이라는 의미입니다.

VPN은 사설 네트워크 망을 구축할 때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지만 같은 네트워크에 속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일반 인터넷을 활용해서 같은 네트워크 망으로 연결해 주는 기술입니다.

 

전국 각지나 해외에 지사가 있는 회사나 연구소, 단체들이 본사와 지사가 같이 내부망을 사용하기 위해서 물리적인 망을 설치한다면 천문학적인 돈이 필요하게 되는데 VPN을 사용하면 일반 인터넷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망 설치 비용이 없어지고 VPN 장비만 구매를 하면 되기 때문에 비용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같은 장비 아래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일반 인터넷망을 통해서 내부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점이 생길 수 있는데 모든 통신을 암호화하는 방법으로 보안상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VPN을 사용하는 상태에서 외부 인터넷을 하면 동작 방식의 특성 때문에 내가 실제 있는 곳이 아닌 VPN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의 IP로 보여지게 되는데 이를 사용해서 사용자 정보를 숨기는 보안 강화 효과를 얻거나 우회 접속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DDoS 공격 대응을 위해서 일정 IP 대역을 차단했거나 특정 국가 단위로 차단이 된 사이트에 현재 IP 주소로 접속이 안되는 경우 VPN을 사용하면 다른 국가나 지역의 IP 주소로 변경하면 접속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오페라 브라우저에서는 예전부터 자체 무료 VP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의 전체 통신에 VPN을 적용하는 것이 아닌 오페라 브라우저를 사용해서 접속하는 사이트만 VPN 우회 접속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으로 사용 가능한 데이터량에는 제한은 없지만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시간대에서는 접속 속도가 느려지거나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페라 VPN은 오픈 무료 VPN이기 때문에 암호화 통신을 해서 외부에서는 내가 사용한 인터넷의 정보를 알 수는 없지만 VPN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페라 측는 모든 정보가 노출되고 있다는 것을 알아두고 유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정적인 인터넷 품질과 보안을 원한다면 무료 VPN이 아닌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제공하는 유료 VPN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오페라(Opera) 브라우저 무료 VPN 사용하기

 

VPN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메뉴 -> 설정을 클릭합니다.

 

 

고급 -> 기능 -> VPN으로 이동합니다.

주소 줄에 opera://settings/vpn를 입력해서 바로 이동을 해도 됩니다.

 

 

오페라 VPN 옵션 설정 화면입니다.

VPN 사용 항목을 클릭해서 옵션을 활성화로 변경시켜주면 사용 준비 완료입니다.

 

 

VPN 옵션을 활성화하면 주소 입력줄 앞에 VPN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VPN 실행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켜기/끄기 옵션으로 실시간으로 VPN 접속을 활성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가상 위치는 VPN 서버를 변경하는 옵션으로 기본값은 최적화 위치로 되어 있습니다.

IP 주소는 VPN을 사용해서 현재 변경된 IP 주소입니다.

 

 

VPN 서버는 실제 VPN의 서버 목록이 아닌 지역 선택으로 되어 있습니다.

최적화 위치, 미주, 유럽, 아시아 중 선택이 가능하니 VPN을 사용한 상태에서 접속해도 접속이 안되는 사이트의 경우 위치를 변경해 보길 바랍니다.

최적화 위치는 자동으로 여유가 있는 VPN 서버를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오페라 VPN의 경우 세계적으로 유명한 VPN 서비스라서 VPN 서버들이 어느 정도 알려져 있기 때문에 특정 사이트는 오페라 VPN 서버의 주소들도 차단을 시켜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지역 변경을 해도 접속이 안될 수 있으니 오페라 VPN이 아닌 아예 다른 VPN 서비스를 찾아보길 바랍니다.

 

오페라 VPN 기능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차단 당해 있는 사이트에 우회 접속이 가능하지만 무료 VPN이다 보니 속도가 빠르지 않고 불안정한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오페라 브라우저는 중국 컨소시움에 매각된 상태이고 VPN으로 사용된 접속 정보는 오페라 측에서 알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목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유료 VPN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