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D, USB2020. 5. 4. 23:01
반응형

도시바(Toshiba)에서 SMR 방식을 사용하는 하드디스크의 정보를 공개해서 정리합니다.

 

WD에 이어서 도시바에서도 자사의 SMR 방식을 사용하는 하드디스크의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요즘 하드디스크 제조사에서 SMR 방식을 사용한 제품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혼용해서 판매를 하고 있어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https://rootblog.tistory.com/89
△ 하드디스크 저장방식 LMR, PMR, CMR, SMR 정리 

 

SMR 방식과 CMR 방식은 쓰기 성능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용 목적에 맞는 구매가 필요한데 제조사에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아서 소비자들이 하드디스크를 구매한 후 원하는 성능이 안 나와서 곤란을 격는 경우가 종종 생기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제조사에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정보 공개를 요구온 게 받아들여져서 얼마 전에 WD에서 정보를 공개했고 이어서 도시바에서도 정보를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도시바에서 공개한 정보를 보면 3.5 인치와 2.5 인치 모두 SMR 방식을 사용한 제품군이 있었고 WD와 다르게 NAS 용 제품군은 CMR 방식만 사용했다고 합니다. 

도시바 HDD를 구매할 때 아래 모델 들을 확인해서 필요에 맞게 구매를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 도시바 소비자용 SMR  방식의 하드 디스크 정보 공개

 

https://toshiba.semicon-storage.com/ap-en/company/news/news-topics/2020/04/storage-20200428-1.html

△ Use of Shingled Magnetic Recording (SMR) technology in Toshiba Consumer Hard Drives.

2020년 4월 28일에 도시바 공식 사이트에 올라온 소비자용 하드 드라이브 SMR 정보 공개입니다.

 

SMR(Shingled Magnetic Recording) 기술의 도입으로 HDD 제조업체들은 더 고용량의 제품을 만들게 되었지만 쓰기 속도에 하락이 있으니 무작위 연속 쓰기 작업을 위한 하드디스크가 필요하다면 SMR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NAS 용인 N300 제품군을 구매하라는 내용입니다.

 

도시바의 NAS 용 제품군인 N300은 모두 CMR 방식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도시바에서 공개한 SMR 방식을 사용한 하드디스크의 모델 정보입니다.

3.5인치의 경우 P300, DT02, DT02-V 제품군의 4테라와 6테라 모델만 SMR 방식을 사용했다고 공개했습니다.

2.5인치는 L200, MQ04 제품군의 1테라와 2테라 모델이 SMR 방식을 사용했다고 공개했습니다.

 

 

● 3.5인치 데스크탑, 올인원, 보안 감시 장치용

 - P300 6TB
 - P300 4TB
 - DT02 6TB
 - DT02 4TB
 - DT02-V 6TB
 - DT02-V 4TB

 

 

● 2.5인치 노트북, 게임 콘솔, 외장 하드용

 - L200 2TB
 - L200 1TB
 - MQ04 2TB
 - MQ04 1TB

 

제품군 중 SMR 모델에 포함되지 않으면 CMR 방식을 사용한 것입니다.

 

현재 출시 중인 제품을 기준으로 정보를 공개한 것으로 앞으로 나올 제품도 공개를 해줄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공개 일을 기준으로 이후 출시되는 하드디스크의 경우 추가적인 정보 확인이 필요합니다.

 

WD에 이어서 도시바도 SMR 방식의 하드디스크를 공개했습니다.

소비자의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앞으로 다른 제조사도 모두 공개를 해주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