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D, USB2020. 4. 25. 11:49
반응형

WD(Western Digital)에서 SMR 방식의 하드디스크의 정보를 공개해서 정리합니다.

 

SMR 기록 방식은 하드디스크의 기록 밀도를 올리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데이터를 겹쳐 쓰기를 해서 기록밀도를 올려주지만 일정 용량 이상을 사용하면 쓰기 작업을 할 때 속도가 급감하는 단점이 있는 방식입니다.

 

https://rootblog.tistory.com/89

△ 하드디스크 저장방식 (LMR, PMR, CMR, SMR) 정리

 

CMR 방식SMR 방식은 성능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구매하려는 하드디스크가 SMR 방식인지 CMR 방식인지 알고 싶어 하지만 제조사에서는 해당 정보를 직접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WD(Western Digital)의 NAS를 타깃으로 하는 RED 제품군과 관련된 성능 이슈로 WD에서 공식으로 SMR 방식을 사용한 제품을 공개를 하게 됐습니다.

WD Red 제품군 이외에 WD Red Pro, WD Blue, WD Black, WD Purple 제품군도 모두 같이 공개가 됐습니다.

3.5인치의 경우 1테라부터 8테라 이상의 고용량 하드 디스크의 SMR 모델명을 공개했고 2.5인치 디스크의 경우 500기가부터 2테라까지의 SMR 하드 디스크모델명을 공개했습니다.

결과를 보WD Red Pro 제품군과 WD Purple 제품군은 모두 CMR 방식만 사용을 했고 나머지 제품군은 용량에 따라 SMR과 CMR을 혼합해서 사용을 한것으로 되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 바랍니다.

 

 

※ WD 공식 블로그 - On WD Red NAS Drives

 

https://blog.westerndigital.com/wd-red-nas-drives/

△ On WD Red NAS Drives

위 WD 공식 블로그에 공개된 표를 보면 제품군의 용량별로 SMR과 CMR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표 아래 'here'를 클릭하면 모델명이 나와 있는 pdf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표를 보면 3.5인치 HDD의 경우 1테라 이하의 제품과 8테라 이상의 제품은 모두 CMR 방식을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8TB 이상의 고용량 제품군은 모두 CMR 방식을 사용했다는것이 좀 이외 였지만 8TB 이상의 제품은 모두 CMR 방식이라고 하니 WD 하드를 직구할 경우 8TB 이상 제품을 하는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2~6TB 사이의 제품만 제품군별로 SMR과 CMR이 혼용돼서 사용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2.5인치 HDD의 경우 500기가 이하의 제품은 모두 CMR 방식이고 1테라 레드 제품은 CMR이지만 블루와 블랙 제품은 1테라 이상은 모두 SMR로 나와 있습니다.

2.5인치의 경우 작은 공간에 기록밀도를 올리기 위해서 SMR을 더 많이 사용하는 거 같습니다.

 

 

위 here를 클릭하면 볼 수 있는 PDF 파일의 내용입니다.

SMR 방식을 사용한 제품의 모델명이 나와있습니다.

위에 해당하지 않는 모델은 모두 CMR 방식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3.5" RED

3.5" BLUE

2.5" BLUE

2.5" Black

1TB

 

 

WD10SPZX

WD10SPSX

2TB

WD20EFAX

WD20EZAZ

WD20SPZX

 

3TB

WD30EFAX

 

 

 

4TB

WD40EFAX

 

 

 

6TB

WD60EFAX

WD60EZAZ

 

 

△ WD SMR방식 HDD 모델명 표

위에 해당하는 모델은 SMR 방식을 사용한 하드디스크입니다.

 

이번 WD 하드디스크의 SMR 제품 공개는 현재 출시 중인 제품을 기준으로 합니다.

추후에 출시되는 제품들은 정보를 공개해 줄지 아직 알 수 없지만 계속 공개를 해주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모델 정보는 WD HDD를 구매할 때 미리 판매처에 모델명을 확인해서 SMR 방식의 HDD를 피하는데 사용하거나 해외 직구한 하드디스크가 SMR 하드인지 CMR 하드인지 확인할 때 사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