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20. 3. 22. 19:58

애플 맥(MAC)에서 제공하는 스페이스바 미리 보기(Quick look) 기능을 윈도우 10에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애플의 맥 OS에서 문서, 사진, 음악, 동영상 파일을 선택한 후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해당 내용을 간단하게 보여주는 Quick look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Quick look은 보통 우리나라 말로 '스페이스바 미리 보기' 또는 '훑어보기'라고 많이 불립니다.

 

윈도우만 사용한다면 스페이스 바 키를 사용해서 문서, 사진, 음악, 동영상의 미리 보기를 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고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미리 보기 창을 사용하는 방법이 익숙하기 때문에 스페이스바 미리 보기 기능이 크게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맥과 윈도우를 같이 사용하는 경우 윈도우에서도 스페이스 바 미리 보기를 할 수 있게 되면 미리보기 방법이 동일해져서 OS 사용의 편의성이 증가할 수 있으니 그런 경우 사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맥을 사용하지 않아도 스페이스바 미리 보기에 익숙해지면 윈도우 미리 보기와 다른 편리함이 있기 때문에 한번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스페이스바 미리 보기 기능은 다른 버전의 윈도우에서는 안되고 윈도우10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윈도우의 경우 사진이나 문서 파일을 선택한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눌러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윈도우10에서 스페이스바 미리 보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QuickLook이라는 무료 앱을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 QuickLook 다운로드 및 설치

 

https://www.microsoft.com/ko-kr/p/quicklook/9nv4bs3l1h4s?activetab=pivot:overviewtab

△ 마이크로소프트의 QuickLook 페이지입니다.

QuickLook 앱은 무료 앱으로 설치에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위 페이지에서 무료 버튼을 클릭하면 스토어의 QuickLook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의 QuickLook 페이지입니다.

'무료'를 클릭하면 앱이 다운로드 된 후 설치됩니다.

 

QuickLook은 윈도우10 RS1 이상의 버전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설치 후 재부팅 필요 없이 바로 실행이 됩니다.

 

 

QuickLook 사용하기

 

 

QuickLook은 시스템 트레이 영역에 상주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트레이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업데이트 확인시작 시 실행, 종료 옵션을 제공하는데 시작 시 실행 옵션은 활성화되어 있지 않고 사용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QuickLook 앱이 시작 시 실행이 되지 않게 하려면 컨트롤 + 시프트 + ESC를 사용해서 작업 관리자를 실행한 후 시작 프로그램 탭에서 QuickLook를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QuickLook를 사용하는 방법은 단순합니다.

문서, 사진, 음악, 동영상 파일을 선택한 후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됩니다.

 

 

QuickLook으로 이미지 파일을 열어본 화면입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스페이스바를 누르거나 ESC 키를 누르면 창이 닫힙니다.

문서나 사진의 경우 그냥 내용을 보여주고 동영상이나 음악 파일의 경우 재생이 가능합니다.

일반 파일을 선택한 경우 해당 파일의 간단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 조작

스페이스 바 : 미리 보기 창 열기 / 닫기

ESC : 미리 보기 창 닫기

엔터 : 다음으로 열기의 앱으로 실행

컨트롤 + 마우스 휠 : 확대 / 축소 

마우스 휠 : 볼륨 조절

위 아래 방향키 : 이전 파일 / 다음 파일

 

 

 

QuickLook 삭제하기

QuickLook이 필요하지 않을 경우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Windows 설정 -> 으로 이동합니다.

 

 

앱 및 기능 탭에서 QuickLook 앱을 찾아서 '제거'를 클릭하면 삭제가 됩니다.

 




Posted by 천지무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