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D, USB2020. 2. 10. 16:22
반응형

컴퓨터 하드디스크(HDD)의 불량 증상별로 발생하는 소리를 들어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하드디스크는 내부에 모터가 들어가고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동작 중에 소음이 발생합니다.

하드디스크에 고장이 발생하면 정상적인 동작음이 아닌 다른 소리가 발생하는데 소리의 종류를 확인하면 고장이 난 부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하드디스크에 이상 동작음이 발생할 정도의 고장이 나면 개인이 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이상 소음이 발생해도 일단 인식이 되고 데이터에 접근이 가능하다면 우선 빠르게 자료를 백업해야 합니다.

이상 소음이 발생하면 당장 동작이 되더라도 갑자기 동작이 안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동작이 안되는 경우 자료가 중요하다면 전원 인가를 하지 말고 바로 전문 복구 업체로 가서 복구를 진행해야 조금이라도 더 많은 자료를 살릴 수 있습니다.

자료가 중요하지 않은 경우 무상 보증기간 남아 있다면 제조사에 A/S를 의뢰해서 교체를 받으면 되지만 무상 기간이 지났다면 그냥 폐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하드디스크 불량 증상별 소리 들어보기

 

http://datacent.com/hard_drive_sounds.php
△ DataCent - Hard drive sounds

 

DataCent에서 제공하는 하드디스크의 불량 소음을 모아둔 사이트입니다.

소리 재생을 위해서는 웹 브라우저에서 플래시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HDD 제조사로 분류되어 있어서 각각의 제조사별 불량 증상의 소리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동일한 부위의 고장이라도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내부 구조에 차이가 있어서 소리가 약간 다르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장 증상 앞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불량의 소리가 재생됩니다.

 

위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 제조사는 Western Digital (웨스턴 디지털), Seagate (시게이트), Maxtor (맥스터), Samsung (삼성), Hitachi/IBM (히타치/IBM), Toshiba (도시바), Fujitsu (후지쯔), Quantum (퀀텀) 입니다.

 

 

◎ 사이트 번역 링크

 

https://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sl=auto&tl=ko&u=http%3A%2F%2Fdatacent.com%2Fhard_drive_sounds.php
△ 구글 번역

 

https://papago.naver.net/website?locale=ko&source=auto&target=ko&url=http%3A%2F%2Fdatacent.com%2Fhard_drive_sounds.php
△ 파파고 번역

 

http://www.translatetheweb.com/?from=&to=ko&ref=TVert&refd=www.bing.com&dl=ko&rr=DC&a=http%3a%2f%2fdatacent.com%2fhard_drive_sounds.php
△ 빙 번역 

 

사이트 이용의 편의를 위해 위 페이지를 한글로 번역 해주는 링크입니다.

설명들을 번역된 내용으로 보고 싶으면 위 링크를 이용하길 바랍니다.

 

 

소리를 재생 중에는 아이콘이 로 변경되고 위 아이콘을 클릭하면 재생이 중단됩니다.

 

대표적인 하드 불량 원인으로 헤드 불량(bad heads), 헤드 충돌(head crash), 헤드 불안정(unstable heads), 신호 증폭칩 불량(bad preamplifier chip), 헤드 실패(failing heads) 등의 헤드와 관련된 고장과 스핀들 불량(stuck spindle), 베어링 불량(bad bearings), 스핀들 걸림(seized spindle) 등의 스핀들 모터와 관련된 불량이 있습니다.

 

 

※ 재생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 경우

 

스샷처럼 재생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 경우는 사용 중인 웹브라우저에서 플래시 플레이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https://tspace.tistory.com/160
△ 크롬 플래시 항상 허용 레지스트리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 위 링크를 참조해서 플래시를 활성화 해주면 재생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웹브라우저에서 플래시를 사용하는 방법을 검색해서 적용하면 됩니다.

 

여기에 나오는 소리에 해당하는 하드디스크 불량 증상은 전원 부족을 제외하면 대부분 개인이 대처할 방법이 없습니다.

하드디스크에 이상 증상이 있으면 우선 파워의 이상 유무와 케이블 불량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외장 하드의 경우 전원 공급이 불안정해서 이상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확실히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원 공급 문제가 아니라면 소리를 듣고 불량 부위를 특정해도 개인이 수리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그냥 불량 부위가 어디인지 궁금증을 해결하거나 불량 하드디스크를 포기할 확실한 이유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 정도로 사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