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D, USB2020. 1. 6. 13:15
반응형

SD카드 포맷터를 사용해서 USB 메모리를 포맷한 후 16MB의 '할당되지 않음' 영역이 생겼을 경우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SD카드 포맷터(SD Card Formatter)를 사용해서 64GB 이상의 USB 메모리를 포맷하면 16MB의 용량을 사용하지 않고 나머지 용량만 사용해서 파티션을 잡고 포맷을 합니다.

16MB의 용량을 할당하지 않고 예비 영역으로 두는 이유는 USB 메모리의 특성상 예비 영역이 있는 것이 성능이나 안전성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동작에 최적화를 위해 의도적으로 16MB의 예비 공간을 두고 포맷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꼭 SD 포맷터 프로그램이 아니더라도 휴대폰이나 블랙박스 등의 SD나 MicroSD 같은 메모리가 들어가는 장비에서도 포맷시 16MB의 예비 공간을 빼고 포맷이 되는 장비들이 있습니다.

메모리의 표준을 정하는 SD Association의 권장으로 16MB의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에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그대로 사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일반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USB 메모리의 경우 예비 영역이 없어도 대부분 동작에 이상이 없기 때문에 예비 영역 없이 전체 용량을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간혹 특정 장비나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예비 영역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SD Card Formatter로 포맷을 해서 예비 영역을 남겨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32GB 이하의 메모리의 경우 빈 공간 없이 전체 용량을 사용하도록 포맷이 됩니다.

64기가 이상의 고용량 메모리의 경우에만 16MB의 예비 영역이 생성됩니다.

 

 

SD 카드 포맷터(SD Card Formatter)로 64기가 메모리를 포맷한 스샷입니다.

 

 

diskmgmt.msc를 검색해서 디스크 관리 창을 실행합니다.

 

 

디스크 관리 창에서 확인한 SD Card Formatter로 포맷한 USB 메모리입니다.

16 MB의 용량이 "할당되지 않음"으로 되어 있습니다.

 

파티션 통합을 위해 파티션 재설정과 포맷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USB 메모리 안에 모든 내용을 미리 백업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디스크 관리 창에서 할당되어 있는 영역에서 우 클릭 -> 볼륨 삭제를 클릭합니다.

 

 

볼륨 삭제 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는 경고가 나옵니다.

를 클릭합니다.

 

 

USB 메모리의 파티션이 삭제되면서 전체 용량이 할당되지 않음으로 나옵니다.

만약 에러가 나거나 스샷처럼 하나의 영역으로 표시되지 않으면 아래 USB 메모리 초기화 방법을 시도해 봅니다.

 

 

※ USB 메모리 초기화

 

cmd를 검색해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diskpart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list disk 명령어를 사용해서 USB 메모리의 디스크 번호를 확인합니다.

디스크 관리 창에서 디스크 번호를 확인해도 됩니다.

 

> select disk 번호 명령어를 사용해서 USB 메모리를 선택합니다.

다른 디스크를 선택하면 선택된 디스크의 모든 정보가 초기화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 clean 명령어를 사용해서 USB 메모리를 초기화합니다.

 

> exit 명령어를 사용해서 diskpart를 종료합니다. 

 

위 방법은 해당 디스크의 모든 정보를 초기화하는 것으로 SD Card Formatter 때문이 아닌 오류로 인해 전체 용량이 줄어들어서 인식됐거나 포맷이 안되는 경우에도 시도해 볼 만한 방법입니다.

 

 

 

USB 메모리 초기화가 완료되면 파티션을 새로 잡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usb 메모리를 선택한 후 우 클릭 -> 새 단순 볼륨을 클릭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파티션 크기를 지정합니다.

참고로 이동식 디스크는 1개의 파티션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아니면 전체 용량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최대 디스크 공간과 단순 볼륨 크기가 동일한지 확인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은 편한 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파티션 포맷 설정 창입니다.

파일 시스템은 exFAT와 NTFS를 선택할 수 있으니 필요한 걸 선택하면 됩니다.

전체 포맷을 할 필요 없이 빠른 포맷을 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마침을 클릭하면 마법사가 종료되고 포맷이 진행됩니다.

 

 

16MB의 예비 영역 없이 전체 용량을 사용해서 포맷이 된 스샷입니다.

이 상태에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작업 전과 후의 용량 비교 스샷입니다.

전체 용량이 약간 늘어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