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9. 11. 9. 12:52
반응형

윈도우10 탐색기에 폴더나 파일명에서 숫자 부분의 정렬 방식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7 이후 부터 탐색기 문자 정렬 방식이 숫자 부분을 묶어서 판단하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대부분 적용되서 사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는 없겠지만 특정 파일 정리 작업 중에 예전 방식이 더 효율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숫자를 묶어서 정렬을 해주는 방법이 아닌 숫자도 일반 문자와 동일하게 취급해서 한 글자씩 비교해서 정렬해주는 방법으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 윈도우 기본 숫자 정렬 규칙

 

 

탐색기에 숫자가 들어간 임의의 파일들을 만들어 봤습니다.

빨간 네 모친 blog 뒤에 숫자들 중 5와 44를 비교했을 때 예전 방식이면 왼쪽이 4로 시작되는 44가 위로 나오고 5가 아래 위치해야 하지만 숫자를 묶어서 정렬했기 때문에 44보다 작은 5가 먼저 표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의 기본 문자 정렬 방법은 숫자를 제외한 영어, 한글, 기호 등의 문자들은 왼쪽에서부터 한 글자씩 읽어서 정렬을 하고 숫자 부분은 연속된 숫자를 하나로 묶어서 묶인 숫자의 크기를 기준으로 정렬을 합니다.

 

오름차순 정렬 기준으로 기호 - 숫자 - 영어 - 한글 순서로 우선 표시합니다.

내림차순은 오름차순의 반대입니다. 

 

 

숫자 정렬 규칙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필요합니다.

윈도우 홈 버전은 기본으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아래 링크를 참조해서 로컬 정책 편집기를 설치 후 진행을 합니다.

 

https://rootblog.tistory.com/109
△ 윈도우 홈 버전에 한글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사용하기(gpedit.msc)

 

윈도우10이라고 했지만 윈도우7 이후 버전이면 이름이 조금 다른 같은 설정이 있기 때문에 같은 방법으로 적용하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윈도우10 숫자 정렬 방식 변경하기 

 

gpedit.msc를 검색해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Windows 구성 요소 -> 파일 탐색기로 이동합니다.

 

◇ 윈도우7의 경우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탐색기

 

 

"Turn off numerical sorting in File Explorer(파일 탐색기에서 숫자 정렬 사용 안 함)"을 더블 클릭해서 해당 옵션을 수정합니다.

 

◇ 윈도우 7의 경우

Windows 탐색기에서 숫자 정렬 사용 안 함

 

 

Turn off numerical sorting in File Explorer(파일 탐색기에서 숫자 정렬 사용 안 함) 설정 창입니다. 

구성되지 않음에서 "사용"으로 변경하면 숫자를 묶어서 정렬하는 기능이 꺼지게 됩니다.

위 설정을 하면 숫자도 일반 문자처럼 왼쪽부터 한 글자씩 읽어서 정렬을 하게 됩니다.

 

 

설정 전과 후의 결과 비교입니다.

0을 사용한 같은 크기의 숫자는 어떤 규칙이든 동일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자릿수가 크지만 시작 숫자가 작은 경우에는 정렬 순서가 반대로 뒤집어 진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 정렬이 싫으면 다시 "Turn off numerical sorting in File Explorer(파일 탐색기에서 숫자 정렬 사용 안 함)" 설정을 구성되지 않음으로 변경하면 원상 복구되니 편의에 맞게 설정하고 사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숫자 정렬 기능을 사용 안 할 때 자릿수가 다른 숫자를 깔끔하게 정렬하려면 0을 사용해서 자릿수를 동일하게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