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9. 11. 7. 23:07

윈도우10의 기본 프록시 설정을 끄기로 변경해서 인터넷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예전 윈도우xp 시절부터 인터넷 속도 빨라지는 팁으로 나오던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프록시 설정 변경을 윈도우10에서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윈도우10에서는 웹브라우저 설정이 아닌 윈도우 설정에 프록시 설정이 있습니다.

 

윈도우10의 기본값은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고 이 설정을 변경하면 일부 인터넷의 반응속도가 조금 빨라지는 걸 체감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인터넷망이 좋아서 윈도우 기본 프록시 사용으로 인한 인터넷 속도 차이는 크게 느낄 수 없기 때문에 큰 기대는 하지 않고 설정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프록시 서버 (Proxy Server)

 

프록시 서버는 인터넷을 할 때 중간에 중계자 역할을 해주는 서버를 말합니다.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는 이유는 인터넷을 할 때 내가 목적지 서버에 직접 접속하는 것보다 더 빠른 회선을 사용하는 프록시 서버를 중간에 캐시 역할로 사용해서 인터넷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부가적으로 프록시 서버마다 다르지만 목적지에 ip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프록시 서버의 경우 ip 정보를 숨길 수 있어서 보안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해외 서버의 겨우 특정 국가만 접속이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도 프록시 서버를 이용해서 접속 국가를 변경하면 우회 접속 효과가 생겨서 접속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 프록시 서버를 차단한 웹 사이트들도 있기 때문에 그런 곳의 경우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면 역으로 접속이 안될 수 있습니다.

 

국내 인터넷 회선은 속도가 충분히 빠르기 때문에 프록시 서버를 통해서 접속을 하면 오히려 속도가 느려지는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 프록시 설정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는 것이 인터넷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LAN 설정 화면입니다. (인터넷 옵션 -> 연결 탭 -> LAN 설정)

개인적으로 윈도우 xp부터 7까지 윈도우 설치후 꼭 해주던 설정입니다.

 

 

※ 윈도우10 프록시 끄기

 

 

Windows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으로 이동합니다.

 

 

프록시 탭으로 이동합니다.

자동 프록시 설정에 '자동으로 설정 검색'이 ''으로 되어 있으면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는 것 입니다.

켬을 클릭해서 ''으로 변경합니다.

 

 

'자동으로 설정 검색'이 끔으로 변경된 스샷입니다.

위 상태가 되면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한 후 인터넷 속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효과가 있다면 페이지 열리는 속도가 조금 빨라진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별 차이가 없다고 느껴지면 설정을 번갈아 가면서 테스트해서 조금 더 좋게 느껴지는 설정을 사용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프록시 서버를 끔으로 설정하는 걸 추천합니다.




Posted by 천지무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