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9. 10. 4. 18:33
반응형

삭제를 시도하면 오류가 발생하는 레지스트리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레지스트리는 윈도우와 응용프로그램의 환경 정보와 설정값을 모아서 가지고 있는 DB로 윈도우와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레지스트리를 잘못 수정하면 부팅이 불가능해지거나 심할 경우 복구가 불가능하게 윈도우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를 삭제하려고 하는데 오류가 발생하는 스샷입니다.

 

레지스트리 삭제 시 오류가 나는 이유는 대부분 해당 레지스트리 부분의 소유권과 권한이 맞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소유권과 권한에 관련된 문제면 해당 레지스트리의 소유자 계정을 사용하거나 상위 권한을 가진 계정을 사용하면 삭제가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악성코드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등록된 레지스트리는 어드민 계정을 사용해도 접근이 제한되고 삭제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시도해볼 만한 방법입니다.

아쉽게도 100% 성공하는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여러 방법을 사용해도 문제가 해결이 안 된다면 포맷 후 재설치가 빠른 해결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윈도우 10 1903 (19H1)에서 진행을 했습니다.

 

 

◎ 레지스트리 권한 변경 후 삭제하기

 

계정의 권한을 확인해서 제한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고 삭제를 시도해 보는 방법입니다.

 

 

regedit 를 검색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삭제하려는 레지스트리 키나 값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 클릭 후 "사용 권한"을 클릭합니다. 

 

 

그룹 또는 사용자의 이름에 사용 중인 컴퓨터에 계정들이 표시됩니다.

로그인한 계정과 Administrators , SYSTEM 계정에 권한을 확인합니다.

모든 권한에 허용은 체크가 되어 있어야 하고 거부에는 체크가 되어 있으면 안 됩니다.

거부를 모두 체크 해제하고 허용에 모두 체크한 후 삭제를 시도해 봅니다.

 

악성코드나 바이러스의 경우 취약점을 이용하거나 외부 프로세스나 서비스를 사용해서 권한에 장난을 쳐서 수정이 안되게 해뒀을 수 있기 때문에 위 방법이 안되면 안전 모드로 부팅을 해서 시도해 보거나 어드민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삭제를 시도해 보길 바랍니다.

 

 

◎ PsExec 사용

 

PsExec 툴을 사용해서 최고 권한을 사용해서 레지스트리 삭제를 시도해 보는 방법입니다.

PsExec는 원격으로 윈도우 명령어를 실행하는 툴입니다.

옵션 중에 시스템 권한으로 실행하는 옵션이 있는데 그걸 사용해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고 삭제되지 않는 레지스트리의 제거를 시도해 보는 방법입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sysinternals/downloads/pstools

△ Microsoft - PsTools 홈페이지 입니다.

PsExec는 PsTools에 포함되어 있는 툴입니다.

PsTools을 다운로드 받은 후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PsTools의 내용입니다.

여기서 PsExec.exe와 PsExec64.exe 파일이 PsExec 실행 명령어입니다.

실행 파일에 64가 있으면 64비트 용입니다.

 

 

cmd를 검색해서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cd 경로"를 사용해서 PSTools를 압축 풀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psexec -i -d -s c:\Windows\regedit.exe"를 입력해서 실행합니다.

64비트 윈도우를 사용 중이라면 psexec 대신 psexec64를 입력해도 됩니다.

 

원격 명령어 실행 툴이지만 원격지 주소를 주지 않고 호스트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s 옵션이 시스템 계정으로 실행한다는 의미입니다.

 

https://rootblog.tistory.com/206

△ 윈도우 PATH 폴더 추가하기

명령 프롬프트의 위치와 상관없이 편리하게 PsExec를 실행하고 싶으면 위 링크를 참고해서 PSTools 폴더를 path에 추가해 주면 됩니다.

 

 

psexec를 처음 실행할 때 라이선스 동의 화면이 나옵니다.

Agree를 클릭합니다.

 

 

위 화면처럼 나오고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됩니다.

 

열린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해당 레지스트리 키나 값을 찾아서 삭제를 시도해 봅니다.

악성코드나 바이러스가 등록한 삭제되지 않는 레지스트리의 경우 위 방법을 사용하면 삭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계정 소유자 문제인지 psexec를 사용해서 열린 레지스트리 편집기에는 일반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보이는 모든 내용이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이것도 일반 상태에서 안되면 안전 모드나 어드민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시도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로 인해서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아예 실행되지 않거나 하는 경우에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서 mzk를 사용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https://rootblog.tistory.com/198

△ 무료 악성코드 제거 도구 - 멀웨어 제로 킷(MZK) 사용방법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