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2019. 7. 1. 18:00
반응형

ICQA(한국 정보통신 자격협회) 자격증의 갱신 기간을 놓쳐서 유효기간이 지났을 때 갱신하는 방법입니다.

 

https://rootblog.tistory.com/6
△ ICQA PC정비사, 네트워크관리사 자격증 갱신 발급 받기

 

2012년도에 ICQA PC 정비사와 네트워크 관리사 자격증의 갱신에 대한 글을 포스팅했었는데 5년이 지난 후 다시 갱신을 했어야 하는데 잊어버리고 약 2년 정도 갱신 기간이 지나버리게 됐습니다.

 

ICQA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은 PC정비사, 네워크관리사, 인터넷보안관리사, 인터넷보안전문가, 모바일로보틱스, 스마트폰앱개발자, 지능형로봇, 컴퓨터소양이 있지만 모든 자격증이 갱신이 필요한 것은 아니고 국가공인 자격증인 PC 정비사 1, 2급과 네트워크 관리사 2급만 갱신이 필요합니다.

 

자격증의 유효기간은 취득일로부터 5년이고 유효 기간 만료 3개월 전부터 유지보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지 보수 교육을 받고 시험에 통과하면 자격증의 유효기간이 다시 5년 연장됩니다.

만약 유지 보수 교육을 이수하지 않고 갱신을 하지 않은 경우 자격증은 자격정지 상태로 유효한 자격증이 아니게 됩니다.

 

갱신 기간이 지나서 ICQA에 전화로 연장 방법을 문의해봤는데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갱신 기간이 지났어도 그냥 보수 교육을 받으면 남은 기간 동안 유효한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단 보수 기간이 지났기 때문에 보수 교육을 받은 날부터 5년 연장이 아닌 원래 연장 됐어야 할 날(최초 자격증 취득일 기준으로 5년 단위)을 기준으로 남은 기간만 유효 상태로 인정 됩니다.

예를 들어 2015년에 연장을 했어 하는데 2019년인 지금 보수 교육을 이수하면 원래 남은 기간인 2020년 까지 유효한 상태가 됩니다.

만약 갱신 기간을 한번 넘어서 5년 이상 연장을 안한 경우에는 보수 교육을 2번 이수해야 남은 기간을 인정받게 됩니다.

 

 

※ ICQA 자격증 보수 교육 

 

보수 교육은 인터넷이 되는 곳 어디든 가능합니다.

보수 교육 비용은 무료입니다.

 

 

http://www.icqa.or.kr/

△ icqa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페이지 메인에 자격증 관리 -> "자세히 보기" or "보수 교육"을 클릭합니다.

 

저는 로그인시 비밀번호가 맞지 않는다고 나와서 비밀번호 찾기를 사용했는데 메일로 온 비밀번호를 입력해도 로그인에 실패를 했습니다.

이런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고객센터에서 비밀번호를 임시로 변경해서 해결해 줍니다.

 

 

보수 교육 페이지입니다.

보수 교육의 규정과 과정에 대한 내용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보수교육 확인하기"를 클릭합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보수 교육들이 표시됩니다.

만약 여기에 내용이 나오지 않는다면 자격증이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았거나 만료 3달 전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수교육받을 자격증을 선택한 후 "보수교육신청"을 클릭합니다.

 

 

보수교육 자료를 다운로드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자료를 PDF 문서파일로 해당 자격증에 관련된 교육 자료입니다.

자료를 다운로드 후 페이지를 새로 고침 합니다.

 

 

수강 여부가 O로 변경이 됩니다.

만약 수강 여부가 O로 변경이 안된다면 다시 자료를 다운로드해보고 페이지를 새로 고침 합니다.

다음을 클릭하면 20문항의 시험이 시작됩니다.

통과는 100점 만점에 60점으로 12문제 이상을 맞아야 합니다.

혹시 한 번에 통과를 못해도 재 시험에 횟수 제한이 없기 때문에 편하게 응시하면 됩니다.

 

 

20문항을 모두 풀고 페이지 아래 확인을 클릭하면 정답을 제출하게 됩니다.

 

 

보수교육에 합격하면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자격증 재발급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자격증 발급 페이지입니다.

자격증을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사진이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보수 교육을 이수하면 자격이 유효한 상태기 때문에 굳이 재발급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만 재발급을 하면 될 거 같습니다.

 

 

모든 보수교육을 마친 후 다시 보수교육 확인 페이지에 접속한 스샷입니다.

모든 자격증이 유효 상태라서 보수교육을 받을 것이 없다고 나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