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9. 6. 28. 19:09
반응형

윈도우10 1903 (19H1) 버전에 새로 추가된 샌드박스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 1903부터 샌드박스를 공식으로 지원합니다.

샌드박스는 쉽게 말하면 호스트 시스템과 분리된 독립된 영역에서 가상 윈도우를 실행해주는 앱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샌드박스는 호스트 OS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혹시라도 호스트 OS에 피해를 줄 우려가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인터넷을 해야 할 때 사용하면 호스트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 프로그램인 VM웨어나 버추얼박스의 게스트 OS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샌드박스와 가상머신 프로그램과 다른 점은 가상 머신의 OS들은 종료 후 다시 부팅해서 계속 사용이 가능한데 비해 윈도우10의 샌드박스는 1회용으로 앱을 종료하면 모든 내용이 영구히 사라지게 됩니다.

 

샌드박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중인 컴퓨터가 가상화를 지원해야 합니다.

요즘 컴퓨터는 대부분 가상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샌드박스 실행이 안 된다면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에 가상화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면 됩니다.

샌드박스는 윈도우10 홈 버전에서는 지원을 하지 않기 때문에 프로나 엔터프라이즈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현시점에서 VM웨어가 설치된 컴퓨터에 샌드박스를 설치하면 충돌이 난다고 합니다.

다른 가상머신을 사용 중이라면 샌드박스 사용은 더 기다린 후에 해보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 윈도우10 샌드박스 설치 및 실행 방법

 

샌드박스는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따로 설치를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에 "windows 기능" 을 검색해서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실행합니다.

 

 

"Windows 샌드박스"에 체크를 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Windows 샌드박스' 설치가 진행됩니다.

"다시 시작"을 클릭해서 재부팅을 해주면 설치 완료입니다.

 

 

샌드박스를 실행하는 방법은 시작에서 Windows sandbox를 찾아서 클릭하면 됩니다.

 

 

검색에서 sandbox를 입력해서 Windows sandbox 를 실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안 해도 특별한 문제는 없었습니다.

 

 

※ 샌드박스 살펴보기

 

샌드박스가 실행된 화면입니다.

샌드박스 창안에 윈도우가 실행됩니다.

 

 

샌드박스의 시작 스샷입니다.

기본적인 앱들은 설치되어 있고 사용도 가능합니다.

일부 앱은 실행 시 에러가 났습니다.

 

 

샌드박스 안에서 실행한 탐색기 스샷입니다.

호스트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숫자와 상관없이 1개의 하드디스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샌드박스 내에서 폴더나 파일 생성이 가능합니다.

호스트 컴퓨터에서 파일을 복사한 후 샌드박스에서 붙여넣기 하면 파일 복사가 가능합니다.

반대로도 가능합니다.

 

 

C 드라이브의 속성 창입니다.

총 40 기가의 디스크로 2.5기가를 사용하고 있다고 나옵니다.

 

 

샌드박스 내의 디스플레이 설정에서는 해상도 조정은 옵션이 활성화 안 돼있어서 불가능합니다.

그냥 샌드박스 창 태두리에 마우스를 올리면 창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을 실행한 스샷입니다.

 

샌드박스의 가장 큰 활용처는 인터넷으로 은행 업무를 볼 때나 관공서 페이지에 접속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각종 보안 프로그램들이 시스템의 속도 저하를 가져오기 때문에 샌드박스에서 은행 업무를 보면 호스트 컴퓨터는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은행 보안 프로그램에 따라 샌드박스에서 사용이 안 될 도 있습니다.

 

 

※ 샌드박스 종료하기

 

샌드박스를 종료하는 방법입니다.

샌드박스 내에 시작- > 전원을 클릭하면 연결 끊기, 시스템 종료, 다시 시작 3가지 모드가 나옵니다.

3가지 모두 클릭시에 종료는 되지만 에러가 나오게 됩니다.

샌드박스는 앱이기 때문에 샌드박스 창 오른쪽 위에 X를 클릭해서 종료하면 됩니다.

 

 

시작에 종료 버튼들을 사용했을 때 나오는 에러입니다.

이렇게 종료해도 사실문제는 없습니다.

참고로 샌드박스는 1회용이기 때문에 다시 시작을 하면 그냥 종료와 같습니다. 

 

 

샌드박스 창에 X를 눌러서 종료할 때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샌드박스에서 변경한 모든 내용이 영구히 사라진다는 경고입니다.

 

1903 업데이트하면서 샌드박스를 공식 지원한다고 해서 기대를 많이 했는데 일반 가상머신보다 많이 부족하다는 느낌입니다.

다른 가상머신을 사용 중이라면 사용 중인 가상머신을 계속 사용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가상머신을 사용 안 하는 경우 은행 업무를 볼 때나 관공서에 접속할 때 또는 바이러스 의심 이메일을 열어볼 때 샌드박스를 활용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