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9. 6. 11. 22:01
반응형

윈도우10 구 버전에서 1903 (19H1)로 업데이트 후에 마음에 안 들거나 동작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전에 사용 중이던 버전으로 되돌리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에는 복원 기능으로 이전 버전 되돌리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전 버전의 윈도우10 되돌리기 기능을 사용하면 빌드 업그레이드 직전의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10 RS4나 RS5를 사용하다 1903 (19H1)로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다시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고 싶은 경우 설치 10일 이내에 이전 버전 되돌리기를 사용하면 다시 원래의 RS4나 RS5로 돌아 가는 게 가능합니다.

 

19H1이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버그가 많은 편인데 업데이트 한지 10일이 넘지 않는 경우 다시 원래 사용 중이던 버전으로 되돌린 후 나중에 안정화가 어느 정도 이루어진 후에 다시 업데이트를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이전 버전으로 복원을 못하는 경우

 

이전 버전의 윈도우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꼭 업그래이드로 빌드 업데이트를 했어야 합니다.

클린 설치를 한 경우 이전 버전의 정보가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되돌릴 수 없습니다.

 

 

디스크 정리에서 "이전 Windows 설치"를 삭제한 경우에도 이전 버전 윈도우의 정보가 없기 때문에 되돌릴 수 없습니다.

 

 

업데이트를 한 후 10일 이상 지난 경우에도 되돌릴 수 없습니다.

디스크의 저장 용량의 낭비를 막기 위해서 업데이트 후 10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이전 윈도우의 정보를 삭제하기 때문에 되돌리기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 윈도우10 이전 버전으로 복원하기

 

1903 (19H1)에서 이전에 사용 중이던 RS5로 복원을 진행 했습니다.

다른 버전도 동일한 방법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시작 -> Windows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으로 이동합니다. 

 

 

복구 탭으로 이동합니다.

이전 버전의 Windows 10으로 되돌리기에 시작을 클릭합니다.

 

이전 버전으로 복원 시 기본적으로 자료는 유지가 되지만 복원 중 문제가 생기는 경우 자료가 소실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중요 자료를 백업 후 진행하는 걸 권장합니다. 

 

 

이전 빌드로 되돌리기 창이 나옵니다.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려는 이유를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적당히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기 전에 지금 사용 중인 윈도우에 패치가 있는지를 확인할지 묻는 화면이 나옵니다.

사용 중에 문제가 있어서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는 경우라면 패치로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전 빌드로 되돌리지 말고 최신 패치를 해서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기 진행을 위해서 아니요를 클릭합니다.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기 전에 참고사항이 나옵니다.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면 일부 앱 및 프로그램은 다시 설치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중요 파일을 백업하는 걸 권장한다는 문구도 있습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이전 빌드의 윈도우에 사용된 로그인 암호를 알아야 한다는 문구가 나옵니다.

로그인 암호를 모른다면 로그인을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다음을 클릭해서 계속 진행합니다.

 

 

최종 단계입니다.

"이전 빌드로 되돌리기"를 클릭하면 재부팅이 되고 이전 버전으로 복원이 진행됩니다.

 

 

RS5 버전으로 돌아간 화면입니다.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면 자료는 남아 있지만 윈도우는 업데이트 직전에 상태로 되돌아가고 업데이트 이후에 했던 설정들은 모두 무시됩니다.

이전 버전으로 돌아갔을 때 잘 동작하지 않는 앱이나 프로그램이 있다면 재설치를 하면 됩니다.

간혹 하드웨어 드라이버도 재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