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9. 6. 3. 22:40
반응형

윈도우10을 클린 설치할 때 시스템 예약 파티션 생성 없이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를 클린 설치할 때 윈도우가 설치되는 디스크를 선택하는 화면에서 따로 설정하지 않고 자동으로 파티션을 설정하도록 하면 위 스샷처럼 디스크의 일부를 시스템 예약 파티션으로 만들고 설치하게 됩니다.

 

시스템 예약 파티션은 부팅과 관련된 정보와 복구용 데이터, 비트락커(BitLocker) 같은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기능을 위해서 사용하는 영역입니다.

비트락커는 디스크 암호화 기능으로 디스크를 암호화해버리면 부팅 정보도 암호화되서 부팅을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부팅 영역을 분리하기 위해서 시스템 예약 영역을 필요로 합니다.

시스템 영역을 사용해서 부팅 정보와 복구 영역을 일반 영역과 분리하면 윈도우에 문제가 생겨서 부팅이 안되고 복구가 필요할 때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시스템 재설치 없이 복구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예약 저장소를 삭제해서 윈도우를 설치할 경우 비트락커 기능은 사용할 수 없고 윈도우에 문제가 생겼을 때 복구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단점을 감안한다면 시스템 예약 파티션 없이 윈도우를 설치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공식적으로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없을 시 일부 기능에 제한은 있지만 윈도우 사용에는 문제가 없다고 했으니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윈도우10 클린 설치 전 권장 사항

 

윈도우를 클린 설치하기 전에 윈도우를 설치할 SSD or HDD만 연결하고 나머지 모든 디스크는 케이블을 제거해서 연결을 하지 않은 상태로 진행하는 걸 권장합니다.

피치 못하게 다른 디스크를 연결한 상태로 진행해야 하는 경우 바이오스 설정에서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를 최우선 부팅 순서로 지정하고 윈도우 설치 중에는 다른 디스크를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시스템 예약 파티션 없이 윈도우 설치하기

 

윈도우10 19H1 (1903)버전으로 진행 했지만 이전 버전의 윈도우10이나 윈도우7, 8.1 같은 OS도 모두 동일한 방법이 적용 가능 합니다. 

 

https://rootblog.tistory.com/104
△ 최신 버전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클린 설치를 위한 윈도우10 설치 USB를 만드는 방법은 위 링크를 참조하길 바랍니다.

 

 

윈도우10 클린 설치 과정중 설치 유형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사용자 지정: Wondows만 설치(고급)"을 선택합니다.

 

 

우선 윈도우를 설치할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삭제"를 사용해서 드라이브의 모든 파티션을 제거합니다.

모든 파티션을 제거하면 스샷처럼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라고 표시되고 전체 크기와 사용 가능한 크기가 같게 나오게 됩니다.

디스크가 여러 개 연결되어 있는 경우 드라이브 뒤에 숫자를 확인해서 다른 디스크를 삭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삭제되지 않는 파티션이 있는 경우

 

https://rootblog.tistory.com/87
△ diskpart 명령어를 사용한 디스크 초기화 

 

설치 화면에서 "시프트 + F10" 키를 눌러서 명령프롬프트(cmd) 창을 열고 위 링크를 참고해서 diskpart - clean 명령어를 사용하면 모든 파티션이 삭제됩니다.

 

 

새 파티션의 크기를 지정합니다.

우선 크기를 100메가로 설정 후 적용을 클릭해서 100MB 용량의 파티션을 만듭니다.

 

 

방금 만든 100메가 용량의 파티션을 선택하고 확장을 클릭합니다.

 

 

크기를 디스크의 최대 값으로 지정하고 적용을 클릭합니다.

기본으로 입력되어 있는 값이 최대 값이기 때문에 그냥 적용을 클릭하면 됩니다.

 

 

파티션 용량을 확장하면 변경할 수 없다는 경고가 나옵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드라이브의 모든 용량을 사용한 1개의 파티션이 만들어졌습니다.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하고 윈도우 설치를 계속 진행합니다.

 

 

윈도우 설치가 완료된 후 디스크 관리 창의 내용입니다.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없이 단일 파티션으로 윈도우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디스크가 연결된 상태에서 윈도우를 설치한 경우 시스템이나 부팅이 다른 디스크에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를 제외한 모든 ssd와 hdd를 제거하고 다시 윈도우를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윈도우 설치를 완료한 후 제거했던 디스크를 연결하고 testdisk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를 제외하고 활성 파티션으로 표시된 디스크를 일반 파티션으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