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9. 3. 15. 11:51
반응형

윈도우10을 사용하다 보면 파일이나 폴더 아이콘의 오른쪽 위에 파란색 화살표 2개가 마주 보고 있는 표시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걸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폴더 아이콘에 파란색 화살표 2개가 생겨있는 스샷입니다.

위 표시가 생기는 이유는 해당 폴더나 파일이 공간 절약을 위해 압축한 상태임을 표시하기 위해서입니다.

압축 설정을 취소하면 파란 화살표는 사라지게 됩니다.

 

내가 압축 설정을 하지 않았어도 공간이 부족한 경우 공간 확보를 위해서 윈도우에서 알아서 잘 사용 안 하는 파일부터 압축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압축 설정을 하면 공간에 약간에 여유가 늘어나지만 압축된 파일을 사용할 때는 상대적으로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압축 설정은 가능한 사용하지 않는 걸 권장합니다.

윈도우 용량 부족은 HDD나 SSD 등의 저장 장치의 용량을 증설해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콘에 파란색 화살표 2개 제거하기

 

압축 아이콘이 있는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 클릭 후 속성을 클릭합니다.

일반 탭에 있는 고급을 클릭합니다. 

 

 

고급 특성 창입니다.

압축 또는 암호화 특성에 있는 내용을 압축하여 디스크 공간 절약에 체크를 해제합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설정 완료를 하면 위와 같은 특성 변경 확인 창이 나옵니다.

선택한 폴더의 하위 폴더에 속한 파일까지 모두 압축 해제를 하기 위해 이 폴더, 하위 폴더 및 파일에 변경 사항 적용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하위 폴더를 변경하지 않으려면 이 폴더에만 변경 사항 적용을 선택하면 됩니다.

압축 해제 작업이 진행되고 완료가 됩니다.

 

 

한 쪽만 아이콘 화살표 표시가 제거된 스샷입니다.

폴더와 파일 단위로 압축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한 폴더만 작업하면 됩니다.

잘 안 쓰는 폴더의 경우 압축 설정을 해두면 약간의 공간 절약이 가능하지만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