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18. 12. 27. 12:08
반응형

윈도우10이 설치된 컴퓨터가 정상 종료된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르지 않았는데 갑자기 스스로 부팅이 될 때 확인해 볼 사항들입니다.

 

윈도우10에서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로 종료된 컴퓨터가 갑자기 자동으로 켜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 버전부터 발생하던 버그지만 아직도 종종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윈도우10의 절전 기능과 하드웨어 충돌로 인한 오작동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한 증상은 종료된 컴퓨터를 내가 전원버튼을 누르거나 WOL등의 기능을 사용해서 부팅 신호를 주지 않았는데 랜덤한 타이밍에 갑자기 컴퓨터에 전원이 들어오면서 부팅이 되는 증상입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에서 부팅 예약이나 Restore on AC Power Loss 관련 옵션도 사용하지 않았을 때 입니다.

 

참고로 같은 컴퓨터에 윈도우 10이 아닌 다른 버전의 OS 즉 윈도우7이나 리눅스 등을 설치했을 때는 랜덤 부팅이 일어나지 않아야 아래 내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만약 윈도우 7에서도 동일한 랜덤 부팅 증상이 발생하면 컴퓨터의 접지, 메인보드 쇼트, 파워 고장, 메인보드 고장 , 전원 스위치 고장, 공유기 해킹으로 인한 해커의 WOL 실행 등의 문제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질의 응답

 

https://answers.microsoft.com/ko-kr/windows/forum/windows_10-power/%EC%9C%88%EB%8F%84%EC%9A%B010/5f35d449-d644-41a3-8674-bc042fda4875

△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 올라온 윈도우10 자동부팅 관련 질답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제시하는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빠른 시작 끄기

- BIOS 업데이트 / 하드웨어 드라이버 업데이트
- 최대절전모드 비활성화
- 시작 프로그램에서 타사 프로그램 내리기 (클린부팅 방법)
- 시스템 파일 및 Dism 검사

 

 

자동 부팅 증상이 생기면 우선적으로 윈도우10 업데이트를 최근에 나온것까지 모두 해줍니다.

하드웨어 드라이버도 최신이나 안정화됐다고 알려진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줍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에서 부팅 예약 관련 설정과  Restore on AC Power Loss 관련 옵션을 우선 확인해보고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윈도우 설정을 변경해보고 안될 경우 해보는 게 좋습니다.

바이오스 초기화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윈도우10 빠른 시작 끄기 

 

https://rootblog.tistory.com/133

위 링크를 참조해서 빠른 시작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빠른 시작 기능과 관련된 문제가 자동 부팅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꺼보는 게 좋습니다.

빠른 시작을 꺼주고 증상이 여전한지를 확인해봅니다.

 

 

◎ 최대 절전 모드 끄기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모드로 실행합니다.

powercfg -h off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절전모드와 관련된 충돌로 인해서 자동 부팅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최대 절전모드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해 봅니다.

 

 

◎ LAN 관련 설정

 

자동부팅 증상은 랜카드의 WOL 기능이나 절전모드와 관련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랜카드 설정을 보기 전에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필수로 해보는걸 권장합니다.

 

장치관리자의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사용중인 랜카드의 속성 창을 엽니다.

 

 

고급 탭으로 이동해서 WOL관련 옵션을 찾아줍니다.

랜카드에 따라 옵션명이 다르지만 Wake on Magic Packet, Wake on pattern match와 비슷한 이름을 보통 사용합니다.

랜카드는 WOL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컴퓨터가 종료돼도 부팅 신호를 받기 위해 대기 상태로 동작을 하게 되는데 실제 부팅 시그널을 주지 않았는데 오작동해서 부팅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 모든 값을 사용안함(Disabled)으로 설정합니다.

WOL기능을 사용안함으로 변경해서 랜카드로 인한 부팅을 하지 않도록 설정하게 됩니다.

WOL을 사용하는 경우는 사용하는 웨이크 온 방식만 활성화 시킵니다.

 

 

한글로된 옵션이 스샷입니다.

위 옵션이 매직 패킷 웨이크 온, 패턴 일치 웨이크 온 으로 나옵니다.

 

 

다른 종류의 랜카드는 옵션이 추가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랜카드 제조사에 문의하거나 매뉴얼을 확인해서 WOL 관련 옵션을 모두 사용 안 하게 변경하면 됩니다.

 

 

전원 관리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이 장치를 사용하여 컴퓨터의 대기 모드를 종료할 수 있음 옵션의 체크를 해제 합니다.

 

 

위 설정들을 모두 변경해도 랜덤 부팅이 된다면 윈도우를 클린 설치해보거나 하드웨어 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